비행기 결항 기준에 대해 알아보자.

비행기 결항 기준이란 항공사가 비행을 취소하는 데 적용하는 규정을 의미합니다. 이 기준은 주로 기상 상황과 관련이 있으며,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이러한 기준은 항공사의 운영 정책과 기상청의 예보를 토대로 설정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강풍, 눈, 바람, 태풍과 같은 다양한 기상 상황에 따른 비행기 결항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비행기 결항 기준에 대해 알아보자.
아래버튼을 통해 내용 확인

비행기 결항 기준: 강풍

강풍은 비행기 결항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항공기 착륙이나 이륙 시에 강한 바람이 불면 안전에 큰 위험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항공사는 강풍이 예상될 때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여 결항을 결정합니다.

강풍 기준 세부 내용

비행기 결항 기준에 따라 강풍이 어느 정도일 때 비행이 취소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풍속이 순간 최대 풍속 25노트(약 46km/h)를 초과할 경우
  2. 착륙 활주로 방향으로부터 측풍이 일정 각도를 초과할 경우
  3. 항공기 기종에 따라 강풍 허용 기준이 다름

항공사는 이러한 세부 기준을 토대로 결항 결정을 내립니다.

출처: 기상청

비행기 결항 기준: 눈

눈은 비행을 어렵게 만드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눈이 많이 쌓이면 활주로 자체가 미끄럽고 시야 확보가 어려워져 비행기 결항이 결정됩니다.

눈 기준 세부 내용

눈이 쌓이는 양과 시간대별로 비행기 결항 기준이 어떻게 설정되는지 알아봅시다.

  1. 시간당 2cm 이상의 눈이 쌓일 경우
  2. 활주로 제설 작업이 진행 중인 경우
  3. 기체의 제빙 작업이 필요할 경우

이러한 기준은 항공사와 공항 운영 당국이 협력하여 설정합니다.

출처: 인천국제공항

비행기 결항 기준: 바람

바람은 비행기의 이착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정한 바람 세기 이상이될 경우 비행기 결항이 결정됩니다.

바람 기준 세부 내용

바람 세기에 따라 달라지는 비행기 결항 기준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순간 최대 풍속이 20노트(약 37km/h)를 초과할 경우
  2. 착륙 활주로 방향으로부터 측풍이 강할 경우
  3. 운용 항공기 기종에 따라 바람 허용 기준이 다름

이러한 기준을 통해 항공사는 안전한 운항을 보장합니다.

출처: 대한항공

비행기 결항 기준: 태풍

태풍은 매우 강력한 풍속과 강한 비를 동반하기 때문에 비행기 결항의 주요 원인입니다. 태풍이 접근할 때는 항공사들은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여 비행기를 결항시킵니다.

태풍 기준 세부 내용

태풍 경보와 비행기 결항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태풍 경보가 발령될 경우
  2. 풍속이 일정 기준을 초과할 경우
  3. 비행기스케줄 상 홀드가 쉽지 않은 경우

이러한 기준을 통해 항공사는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비행기 결항 기준 FAQ

  • 01. 비행기 결항 기준 강풍은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비행기는 순간 최대 속도가 시속 56km(약 30노트)에 달하는 강풍이 발생할 경우 결항될 수 있습니다. 이는 항공사의 안전 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02. 기상청의 정보는 비행기 결항 결정에 어떻게 사용되나요?

    기상청은 항공사와 공항에 실시간 기상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는 강풍, 눈, 태풍 등의 기상 조건을 포함하며, 항공사는 이를 기반으로 결항 여부를 결정합니다.

  • 03. 눈 때문에 비행기가 결항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눈이 집중적으로 내리거나 쌓이는 상황에서 활주로의 제설 작업이 원활하지 않으면 비행기가 결항될 수 있습니다. 시야 확보의 어려움도 주요 고려 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