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저장해둬야 하는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 총정리

읽고 저장해둬야 하는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 총정리

특히 퇴직연금은 은퇴이후 노년기의 중요한 생활자금이 되기때문에 그 중요성을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수익률을 극대화할 디폴트옵션 운용 설정 꿀팁에 대해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폴트옵션이란 영어의 default에서 따온 말로, default는 초기 설정값을 말합니다. 즉, 가입자가 설정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옵션이 적용된다고 이해하면 편합니다. 가입자는 디폴트옵션으로 사전에 지정해둔 금융상품으로 자동으로 퇴직연금계좌를 운용하게 됩니다.

퇴직연금 적립금은 장기간 방치되지 않고 지속해서 재투자되어 개정 전보다. 가입자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위험자산에 적극투자
위험자산에 적극투자

위험자산에 적극투자

자신이 손실을 감수할 수 있는 공격적인 투자성향을 가진 투자자라면 고려할만한 선택입니다. 퇴직연금 상품은 원래 위험자산에 70까지만 투자할 수 있습니다. 위험자산이란 포트폴리오에서 주식 비중이 40가 넘어가는 금융상품을 뜻합니다. 퇴직연금은 소중한 노후자금인만큼 손실이 커지지 않도록 위험자산한도가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디폴트대안은 한도제한이 없기때문에 위험자산에 더 많이 투자할 수 있습니다.

운용지시 지연이 없는 경우에도 디폴트옵션으로 운용할 수 있어요.

가입자는 희망할 경우 퇴직연금 적립금을 6주간의 대기기간 없이 바로 디폴트옵션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DC 가입자의 소속 직장에서 규약이 변경되지 않아 디폴트옵션을 지정할 수 없는 경우, 가입자는 직접 지시를 통해 적립금을 디폴트옵션 상품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가 디폴트옵션 상품으로 적립금을 운용하고 있더라도, 일반상품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시장경우에 따른 디폴트옵션 상품 변경
시장경우에 따른 디폴트옵션 상품 변경

시장경우에 따른 디폴트옵션 상품 변경

자신이 적극적으로 연금계좌를 운용하는 가입자라면 시장상황에따라 투자한 금융상품을 변경하거나 매도할 수도 있습니다. 시장의 상황이 좋을 때는 디폴트옵션을 주식형으로 지정해 적극적인 투자를, 하락장이 예상되면 현금성자산으로 손실을 방어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 퇴직연금 운용 설정 꿀팁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는 오늘의 글과 연관된 글들을 함께 안내해두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디폴트옵션을 지정하더라도 당장 운용상품이 변경되지는 않아요.
디폴트옵션을 지정하더라도 당장 운용상품이 변경되지는 않아요.

디폴트옵션을 지정하더라도 당장 운용상품이 변경되지는 않아요.

디폴트대안은 DC, IRP 가입자가 ldquo;운용지시를 하기 힘든 상황 등에 대비하여 운용할 상품을 사전에 지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존에 운용하고 있던 상품이 있는 가입자는 디폴트옵션 지정과 상관없이 무관하게 기존의 상품으로 계속 운용되며, 이전 상품의 만기가 도래했음에도 운용지시가 없는 경우 등에 한하여 일정 기간(6주) 대기 후 디폴트옵션 상품으로 운용됩니다.

근로자의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회사가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할 퇴직급여퇴직금를 회사가 아닌 금융회사퇴직연금사업자에 맡기고 기업 아니면 근로자의 지시에 따라 운용하여 근로자 퇴직 시 일시금 아니면 연금으로 지급하는 제도를 뜻합니다. 따라서 회사가 도산하는 등의 문제가 생겨도 근로자는 금융회사로부터 퇴직급여를 안정감으로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근로자가 재직 중에는 확정급여형(DB: Defined Benefit), 확정기여형(DC: Defined Contribution), 개인형 퇴직연금(IRP: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중 자신에게 알맞은 유형의 퇴직연금을 선택할 수 있고, 퇴직 후에는 연금과 일시금 형체 중 선택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

모든 납입금은 6주 대기기간은 거쳐야할까?

사전지정운용의 6주 대기기간동안에는 금리가 낮은 현금성 자산에 적립금이 방치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연마다 6주간의 대기가 반복된다면 퇴직연금 가입자 입장에서도 상당히 손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직연금계좌에는 독특한 장치가 있습니다. 동일한 상품으로 운용지시를 하고 납입주기가 빈번한 경우엔 즉시 자동운용 됩니다. 즉 고유한 동일한 상품으로 여겨 6주간의 대기기간이 소요되지 않는 것인데요. 이는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납입금 외에도 비정기 납입금에도 해당됩니다.

예를들어 첫번째와 두번째 만기도래가 발생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일 첫번째 만기도래로 6주간 대기를하는동안 두번째 만기도래가 발생하면, 두번째와 첫번째는 합쳐져 고유한 상품으로 인식됩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본 글은 필자가 투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것으로, 주식 추천글이 아닙니다. 주식 매매 및 보유에대한 선택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으니 총명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위험자산에 적극투자

자신이 손실을 감수할 수 있는 공격적인 투자성향을 가진 투자자라면 고려할만한 선택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장경우에 따른 디폴트옵션 상품

자신이 적극적으로 연금계좌를 운용하는 가입자라면 시장상황에따라 투자한 금융상품을 변경하거나 매도할 수도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폴트옵션을 지정하더라도 당장 운용상품이 변경되지는

디폴트대안은 DC, IRP 가입자가 운용지시를 하기 힘든 상황 등에 대비하여 운용할 상품을 사전에 지정하는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