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밑이 아픈이유, 모낭 문제
두피에서 통증이 느끼는 것은 혹시나 머리카락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까 걱정이 많이 되곤 합니다. 땀을 흘리거나 머리를 감을 때 통증이 발생하면 신경이 쓰이기도 하는데, 머리밑이 아픈이유 지금 알아보겠습니다. 모낭은 모발을 감싸고 있는 주머니라고 보시면 됩니다. 뿌리를 감싸고 있고 털에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러나 이 부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이는 모낭염으로 부르기도 하죠. 균에 감염이 되어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원인이 황색포도알균입니다.
다른 균에 의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증상은 울긋불긋한 붉은색이 보이기도 하며, 구진이나 농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자외선이나 습도가 습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머리를 자주 묶으시나요?
머리를 묶는 습관이 두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얼마나 강하게 머리를 묶고 다니는지에 따라서 아픈 정도 또한 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머리를 강하게 묶게 된다면 그만큼 모근이 꺾이게 되는데 하지만 이는 두피에 긴장을 주는 상태로 이어집니다. 이 습관이 계속된다면 두피에 지속적인 자극이 될 수 있죠. 그리고 그 자극과 긴장은 모근에 혈관 안의 피가 순환되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그런 과정에서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받기가 어려워지며 심할 경우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를 필요합니다.
잠을 잘 자야 합니다
두피에서 통증이 느끼는 것과 잠을 자는 것은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것도 그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수면을 하게 되면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어 두피 손상을 회복시켜 주는 기능을 해줍니다. 그러나 수면 시간이 부족해서 회복되는 시간이 미흡한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수면 시간은 되도록이면 충분히 가지는 것이 좋은데, 수면의 질을 더 높게 하는 과정도 갖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족욕 혹은 반신욕으로 몸의 긴장을 풀고 숙면에 도움이 되도록 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