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뇨원인 여러가지인 만큼 신속한 검사와 조치를
혈뇨의 증상은 소변을 볼 때 육안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적혈구는 현미경으로 볼 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혈뇨의 원인은 신장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방광, 전립선, 요도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에서는 사구체의 혈관이 얇아지고 신우신염과 결석이 생길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방광염을 통하여 확인됩니다. 토마토는 전립선에 좋은 음식입니다. 혈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토마토혈뇨는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전립선염에 좋은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강력한 황산화제 역할을 하여 전립선염 발병 확률을 낮추고 혈뇨 예방에 좋은 적색 색소입니다. 비트비트에는 베타인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압을 낮춥니다.
요로결석
혈뇨가 나타나는 원인 중 또다른 하나는 결석 입니다. 요로결석이란 소변이 흘러가는 기관에 결석이 발견되는 것인데 발생되는 위치에 따라서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으로 볼수 있습니다. 만약 혈뇨 증상과 함께 등이나 옆구리 또는 아랫배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열이 난다면 요로결석으로 인한 혈뇨 증상으로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으로 인한 증상은 여성분들도 나타나지만 남성분들이 좀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사구체신염
사구체신염이란 신장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노폐물을 여과시키는 기능을 하는 사구체에 염증이 생긴 질환을 말합니다. 사구체신염으로 인해 소변내에 이형적혈구가 증가되기 때문에 혈뇨 증상이 나타날수 있고 단백뇨가 동반되는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단백뇨 없이 혈뇨만 있다면 혈압, 신장기능, 요검사 소견을 모니터한다면 서 정상적으로 지내도 되지만, 단백뇨가 심하거나 신기능이 감소되어있다면 신조직검사를 포함한 정밀검사를 하셔서 치료를 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증상 없는 혈뇨 있을 수 있나요?
혈뇨의 원인 질환에 의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특별한 증상 없이도 혈뇨가 보이기도 합니다.혈뇨는 그 자체로 어떤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시구체 신염의 경우에 거품뇨, 다리 부종, 고혈압, 소변량 감소의 증상이 나타나며 방광 염증의 경우에 치골 통증, 심한 악취의 소변, 소변 회수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콩팥의 경우에 염증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며 오한, 구토,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밖에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등, 옆구리, 고환, 항문 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안쪽의 자궁 내막과 유사한 조직이 자궁 밖의 신체 부위 예시를 들면 난소, 자궁경부, 자궁인대, 복막, 골반강내등에 자라는 질환으로 난소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대표적인 질환중 하나입니다. 가임기 여성 10명 중 12명 꼴로 발생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자궁내막증 대표증상으로는 생리통, 그리고 자궁내막증이 요관에 침범한다면 비뇨 장애 증상 및 혈뇨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같은 혈뇨 원인중 하나인 자궁내막증의 치료는 약물과 수술로 나누어 지는데요, 약물은 주로 호르몬 제제를 사용해 진행됩니다.
혈뇨Hematuri
화학적 검사인 Strip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RBC에 양성반응을 보이고, 현미경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RBC가 관찰돼야 혈뇨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혈뇨는 말그대로 소변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피가 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소변 색깔이 붉거나 검붉다고 하여 100% 혈뇨로 판단할 순 없습니다. 만일 소변 색깔이 지속적으로 붉게 나온다면 가까운 병원에 내방하여 소변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뇨 원인으로 요관을 보면 요관암, 요관결석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혈뇨 원인이 비뇨기계 질환인 경우에 신장에서는 신우신염, 사구체신염, 신장 혹 등 사구체의 혈관이 얇아진는 경우나 신장에 결석이 생기는 경우에 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방광의 경우에 방광암, 방광결석에 의해서 나타나고, 전립선이 혈뇨의 원인일 경우에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등에 의해 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혈료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더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나이에 따른 혈뇨 원인 질환으로는 젊은 나이에는 요로감염, 사구체 질환이 혈뇨의 원인이 되고, 50대가 넘으면 신장, 방광, 전립선 등에 발생하는 질환이 혈뇨 원인이 됩니다. 우선 혈뇨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