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현대차증권 결과 공개 판단 및 배당성향 판단 확인해보겠습니다
현대차의 3Q22 실작은 매출액 37조 7,054억원31 YoY, 5QoQ, 영업이윤 1조 5,518억원3YoY, 48QoQ으로 컨센서스2조 8,465억원를 하회했다. 일회성 비용 1조 3,602억원을 제외한 3Q22 영업이익은 약 2조 9,120억원81.2YoY으로 전년 대비 높은 개선을 이어갔다. 3Q22 일회성 비용을 제외한 영업이익률은 전분기 대비 0.6p 하락했습니다. 이것은 신흥 시장 판매 차지하는 비율 증가에 따른 지역 Mix 악화와 금융부문의 질문 수익성 하락이 주된 요인입니다.
금융부문은 제공 금리 상승과 HCA의 대손충당금 증가에 따른 실적 부진으로 영업이익률이 6.56pYoY에 그쳤다.
결손 회피 심리는 같은 이익과 손실을 볼 경우 이익으로 받는 기쁨보다. 손실로 갖는 괴로움이 더 크게 느끼는 심리상태를 말합니다. 연합인포맥스 아모드 트버스키가 처음 주장한 것인데, 불명백한 상황에서는 사람의 의사결정이 합리적이지 않은 방향으로 이뤄진다는 것입니다. 결손 회피 심리는 인간의 진화하면서 생존에 맞춰진 자연의 산물이지만, 시장 참여자로써는 적합하지 않은 진화의 결과물입니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하락할 때, 투자자들은 매도를 주저합니다.
하락한 주식을 매도하면 손실이 확정되지만, 매도하지 않으면 평가손실만 본 것이고 확정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영구적으로 보유를 합니다. 그 결과 시간이 지나면서 검증 검증 손실은 점점 더 커지게 됩니다. 모든 인원은 확정적인 손실을 피하고 “오를지도 몰라”라는 불확정적인 생각에 기대고 싶어합니다.
현대차, 전용 EV 아이오닉 6 출시
현대차는 내수 및 미국과 캐나다를 포함한 지역 시장에서 판매 증가를 견인하여 제네시스 및 활동 유틸리티 차종 등 고부가가치 차종의 판매 확대, 차량용 반도체 수급 완화, 우호적인 환율 효능 등이 작용하였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14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대비 5.9 상승한 1276원입니다. 세계적인 판매량은 전년 14분기보다. 13.2 증가한 1,021,712대입니다. 현대차는 계절적으로 성수기에 해당하는 24분기에도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만,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하며, 지정학적 영향과 인플레이션압력 확대, 금리 인상에 따른 요구 절감 걱정 등 부담 요인도 존재하고, 환율 변동결과 산업 내 경쟁우위 심화로 인한 마케팅 비용 늘어남 등 문제가 예상됩니다.
불확실성을 반영한 주가
23년 FWD EPS 32,739원에 Target PER 6.8배를 적용해 목표주가를 220,000 원으로 하향합니다. 시장 대비 보수적인 DB금융투자 추정치 기준 23년 FWD PER는 10월 24일 종가 기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