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2024년 9급공무원 초임 봉급 5% 인상

  • 기준

2024년 9급공무원 초임 임금 5% 인상

국가공무원은 크게 정무직, 일반직, 특정직, 별정직으로 나누는데 일반직 공무원은 특정직과 더불어 국가공무원을 대표합니다. 2022년 기준 국가공무원 75만 명 중 일반직 공무원의 수는 17만 8천 명입니다. 일반직 공무원은 줄여서 보통 일행직이라고 부르는 일반직 내 행정직군의 행정직렬이 일반직 공무원을 대표합니다. 일행직이 공무원 채용 시에도 가장 많은 인원을 차지합니다. 저희가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흔히 보는 공무원들은 국가공무원이 아닌 지방공무원 행정직렬 공무원들입니다.

국가직, 지방직 소속은 다르나 봉급에 있어서는 모두 일반직공무원 및 일반직에 준하는 특정직 및 별정직 봉급표를 따릅니다. 일반직 공무원 또한 다른 공무원들과 비슷하게 급여명세서를 보시면 봉급에 각종수당을 더한 보수계와 소득세, 건강보험료 등이 포함된 공제계로 나뉩니다.

봉급은 일반직 공무원 급여에 제일 기본이 되는 항목입니다. 일반직 공무원의 봉급표는 대통령령인 공무원 보수규정되어 있으며 매년 1월 초 국무회의에서 확정됩니다. 올해 시행일은 1월 6일입니다. 참고해서 지방공무원은 지방공무원 보수규정을 따르나 국가공무원 보수규정과 내용은 거의 동일합니다. 2024년 일반직 공무원의 봉급표는 조금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9급 믿음 공무원들이 최저임금에는 못 미치는 박봉으로 생활에 어려움이 있다며 공무원 노조에서 정부를 대상으로 시위를 하였는데 정부에서 이를 조금 반영하였습니다.

최근 일반직 공무원의 봉급표를 보면, 하후상박기조가 있는 것 같습니다. 2024년 봉급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2024년 봉급표만 보면, 올해 일반직 공무원의 봉급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이 어렵습니다.

공제계 항목은 매달 받는 월급에서 원천징수 하는 항목입니다. 공제계 항목들은 일반 사기업 근로자들과 비슷하게 소득세, 지방소득세, 건강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를 공제합니다. 일반직 공무원들은 선택으로 의해 행정공제회비를 납부합니다. 행정공제회비는 1만 원 150만 원 납부를 하는데 공무원들은 적금대신 많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행정공제회에 가입하면 공제회의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퇴직 시 납부금에서 부가금을 더한 금액을 받습니다.

공무원들은 공무원연금을 제외하면 회사원과 각양각색으로 퇴직금이 없기 때문에 많은 공무원들이 공제회를 가입합니다. 공제멤버십 비용 외에 상조회비, 노조멤버십 비용 등이 있으나 금액은 크지 않습니다.


소방공무원
소방공무원


Table of Contents

소방공무원

역시 화재현장이라는 위험지역에 근무하며, 보편적인 경방의 경우 너무 당연하게도 초과근무가 많은 환경입니다. 위험관리수당, 특수근무수당, 화재진화수당, 방호활동비 등 다수의 수당을 받을 수 있으며 구급의 경우 구급수당을 수령합니다. 평균 초과근무시간이 공무원 중 최상위인 만큼 많은 연봉을 받습니다.

세전연봉기준 약 4758만 원으로 구체적인 연봉과 수당에 대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카. 등등 수당
카. 등등 수당

카. 등등 수당

등등 수당으로 대민활동비, 당직비, 출장비 등이 있습니다. 일반직 공무원은 다른 공무원들과 각양각색으로 기본수당만 받습니다. 위험근무수당, 특수업무수당은 해당이 없으며 육아휴직수당, 업무대행수당도 해당사유가 있는 공무원들만 지급받습니다.

추가로 수당은 아니나 정부에서 공무원 복지차원에서 복지포인트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복지포인트는 소속기관, 근속기간, 부양가족수에 따라 다르나 보통 40 ~ 100만 원 전후를 받고 있습니다.

이상 일반직 공무원들의 월급명세서에 있는 임금 및 각종수당, 공제항목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직 공무원들은 다른 공무원들에 비해 공무원이면 받을 수 있는 기본항목에 대해서만 급여를 받고 있습니다. 요즈음 MZ세대 사이에서 일반직 공무원은 하는 일에 비해 열정페이가 많고 조직문화도 보수적이라고 인식되고 있습니다. 최근 뉴스 기사에서도 공무원의 인기가 예전과 같이 않으며 경쟁률이 많이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경찰공무원의 급여가 공안직 수준으로 인상됨에 따라 교직 등 특정직 공무원에 비해 일반직 공무원들의 소외감이 갈수록 커지는 것 같습니다.

특정 연차의 경우, 다른 공무원과 일반직 공무원의 기초 월봉급액 차이가 20만 원 이상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일반직 공무원의 급여인상요구가 갈수록 커질 것 같습니다. 물가상승 시대는 회사원, 공무원 할 거 없이 모두가 힘든 시대인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