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 배우자, 부양가족, 체크카드 등) 총정리
가족을 직원으로 쓰는 경우 4대 보험 가입, 소득세 원천징수 후 신고, 지급명세서 국세청 제출은 일반적인 3종 세트입니다. 배우자가 가족이 사장인 회사에서 근무하고 급여를 지급하는 경우 해당 배우자 아니면 가족도 일반근로자와 같이 급여에 대한 원천징수 후 신고 및 납부를 하면 됩니다. 또한, 해당 급여는 나중에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시 필요경비로 인정되어서 세금을 줄여주는 역활을 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배우자난 가족이라고 해서 같은 직급이나 일을 하는 다른 직원과 차별적으로 급여를 주어서는 안 됩니다.
즉, 같은 업무가 가족이 아닌 제3자에게 주어졌을 경우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금액을 급여로 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족 및 친족의 4대 보험처리 동일세대원 가족을 직원으로 채용할 경우는 최저임금 적용대상에서 제외가 되며, 고용보험이나 산재보험도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업자는 종소세 신고하기
소득 앞에 사업이라는 말이 붙었으니 감이 오시나요? 이와 연관된 모든건 매년 5월 종합소득세 기간내 신고하고 납부하면 됩니다. 낼게 있으면 말이죠. 예를 들어서 본인이 스토어팜을 운영중이면서 하나의 수익만 의지할 수 없습니다.면 프리랜서 강사를 하든 문화센터 강사를 하든 CS강사를 하든 PT헬스장 트레이너를 해서 투잡, 쓰리잡을 갖게될 겁니다.
어디에 소속되서 자주 활동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이모든건 다.
사업적인 소득이니 연말정산이라는 단어가 여기저기서 나오더라도 절대 흔들리지 않길 바랍니다. 이런 경우가 본인의 상황이 아니라면 예를 하나더 들어보겠습니다.
2 양도소득
양도 소득의 과세 대상 자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장인 연말정산하는데 양도소득세를 고려해서 부양가족 기본공제를 따지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연관된 수입이 있으면 연소득 100만원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지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에 대한 내용은 국세청 데이터를 통해 상세하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매매의 경우는 장기소유 특별공제도 적용되고요. 연말정산이 아니라 어차피 양도소득세 자체를 납부하기 위해 알아보실 것이고 그 결과에 따라 연말정산 시에도 반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업소득은 총 수입요금에서 필요경비를 제한 만큼을 연소득에 포함하는데요. 필요경비가 업종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소득금액 총 수입 1단순경비율 위 계산식과 같이 업종에 따른 경비율을 총 수입에서 제하여 사업이윤 금액을 산출합니다. 2022년 귀속분에 대한 경비율은 아직 공지되지 않았으며, 2021년 귀속분의 업종별 경비율은 아래 국세청 고시를 참고해주세요. 간편 계산기를 통해 사업소득금액을 직접 산출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해서 세금 3.3를 떼고 보수를 받는 경우는 사업자로 간주합니다. 연금소득도 금액 구간별로 공제율만큼 제하고 산출하는데요. 비과세나 분리과세인 경우가 있으므로 해당 공단에 직접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세표준 구간별 세율과세표준 총급여근로소득공제종합소득공제
과세표준 구간은 1,200만원 이하부터 시작하여 최고 10억원이 초과하는 구간까지로 범위가 되어있습니다. 세율은 과세표준이 높을수록 높아집니다. 10억원 초과 구간은 올해부터 생긴 신설 구간입니다.
현실 세금은 총 급여가 아닌 과세표준금액을 기준으로 부과합니다. 그러므로 연말정산을 통해 소득공제를 많이 받을수록, 과세표준은 그만큼 줄어들고, 연관된 세율도 낮아집니다.
과세표준은 연봉이 아닙니다.
절약 VS 절세
내 주머니로 들어오는 금액은 매달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걸 늘리는 방안으로 부를 더 축적하는 사람도 있지만 절세를 함으로써 남보다. 이득을 내는 분들도 꽤나 많습니다. 제가 설명드리는 내용이 복잡하고 귀찮고 짜증나서 안읽는분도 있겠지만 5분 정도만 시간내서 보시면 3050만원은 아끼고도 남습니다. 임금 귀한것만 알게 아니라 이런것도 귀하다는걸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먹기 싫은약이 혀에 쓴 약이 우리몸에 더 이로운 것처럼 보기 싫은 이글도 마찬가지 반응을 일으킬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원리는 아주 간단하며 일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접근하는것도 아닌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기준은 직장인과 사업자를 분리해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에 다니는 도중이라면 이또한 분리해서 처리하고 종소세때는 함께 반영해서 신고한다는 정도로만 알아도 됩니다. 이해가 되면 그다음부터는 빈칸에 숫자넣는 정도라 초교 나오면 다. 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사업자는 종소세 신고하기
소득 앞에 사업이라는 말이 붙었으니 감이 오시나요? 이와 연관된 모든건 매년 5월 종합소득세 기간내 신고하고 납부하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2 양도소득
양도 소득의 과세 대상 자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세표준 구간별 세율과세표준
과세표준 구간은 1,200만원 이하부터 시작하여 최고 10억원이 초과하는 구간까지로 범위가 되어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