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텔레비전 주가 예측 트위치 화질 저하 반사이익

아프리카텔레비전 주가 예측 트위치 화질 저하 반사이익

최근 트위치의 화질 규제 이슈 덕분에 반사이익이 기대되는 아프리카TV의 주가 전망을 알아봅시다. 대신증권과 메리츠 증권의 리포트를 바탕으로 작성합니다. 트위치는 라이브 영상의 최대 화질을 1080p에서 720p로 제한하여 우리나라 시청자들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적자가 심해지자 망 사용료를 핑계로 화질 축소에 나서고, 해외 컨텐츠 사업자들에게 우리나라 웹 망 사용료를 부담하게 하는 법안 통과를 반대하는 여론전에 들어갔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참고: 기사) 곧 출시될 오버워치2, 콜오브듀티 등 트리플A급 게임 라인업과 롤드컵 개최 등 중요한 행사에서 화질 저하 이슈는 트위치를 떠나게 되는 궁극적 트리거가 될 것입니다. 시청자의 컴퓨터 자원을 활용한 P2P 전송 방식이라는 대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질 저하라는 극단적인 전략을 통하여 대한민국 시청자들에게만 불이익을 가하자, 이에 반발하는 유저들이 아프리카TV로 오게 되어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망 사용료 관련 전기통신사업법 개정
망 사용료 관련 전기통신사업법 개정


망 사용료 관련 전기통신사업법 개정

2022년 9월 8일 망 사용료 지급을 의무화하는 법안이 발의가 되었습니다. 법안이 발의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웹 서비스(인터넷TV 등)의 발전으로 인한 웹 트래픽 급증에 따른 소수의 세계적인 부가통신사업자(CP)의 웹 트래픽 독과점으로 인한 우리나라 기간통신사업자(ISP) 간의 역차별을 해소하기 위함.

국내의 망을 사용하여 서비스를 하고 있는 네이버, 카카오 등의 기업들은 이미 망 사용료를 지불하고 있었으나 반면 해외에서부터 발생되는 막대한 연결망 트래픽을 국내에 많게 유발하는 서비스들은 망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아 이에 역차별을 호소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와 같이 한국의 데이터센터를 경유하지 않는 세계적인 서비스 기업의 경우 한국에 망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고 자국인 미국에 내고 있어 한국에서 책결정하는 금액은 0원인 것입니다.

망 사용료 법안 통과? 무효화?
망 사용료 법안 통과? 무효화?

망 사용료 법안 통과? 무효화?

기업들의 시각을 여러분들은 어떻게 보시나요?

우리나라 통신사와 해외 기업들은 서로 입장이 다를 뿐 틀린 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커뮤니티에서는 추가 요금을 내라는 우리나라 통신사와 국회를 비난하는 글들이 많게 보입니다만.. 아래에 간략하게 이번 ”망 사용료 의무화 법”이 시행 되는 경우와 되지 않는 경우를 간략하게 보겠습니다.

넷플릭스의 ''계정 공유 금지 정책''
넷플릭스의 ”계정 공유 금지 정책”

넷플릭스의 ”계정 공유 금지 정책”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 단속에 나설것이라는 사실이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된건 아니지만, 이미 넷플릭스 공식 홈페이지에 내용이 올라와 있으며, 남미 여러나라에서 현재 시행중에 있다보니 곧 유럽과 아시아 등에도 시행될 것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기초 계정 소유자의 가구와 관련되지 않은 디바이스로 넷플릭스 접속 시, 디바이스 인증으로 활용 권한 여부를 확인합니다. 디바이스를 인가 방법

넷플릭스는 가입 고객이 여러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넷플릭스에 접속하는 것에 대해 최대한 지원할 것임을 밝혔다.

그러나 이 방법이 매년 인증코드를 통한 디바이스 인증인 관계로 지금까지 여러 군데에서 편하게 접속해 보던 영화나 TV쇼를, 매년 인증해 가며 보는 것에 대해 불만족감 없이 사용할 사용자가 얼마나 많을지 모르겠다.

( 우리나라 통신사(KT, SKT, LG U+) 입장

* 세계적인 OTT라던지 SNS, 비디오 플랫폼 등의 시청자가 증가하며 전국적인 트래픽 양이 증가(특히 서울, 경기권 인구 밀집으로 통제 범위를 넘어서는 트래픽 발생) 했으며, 소위 이야기하는 ”렉”이 걸리지 않게끔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선 국내에 망을 더 설치 해야하고 그 트래픽이 결국 너희들의(해외 기업) 플랫폼 때문이니 그 설치 및 유지 비용을 해외 기업에게 추가 요금으로 받겠다.

* 한국의 웹 가격을 올릴 수도 있는 일이지만 그런 식으로 된다면 소비자의 불만을 감당 할 수 없을 뿐더러, 경쟁사 업체에 소비자를 빼앗길 수 있으므로 우리는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웹 가격을 동결하고 너희들(해외 기업)이 추가 요금을 내야합니다.

넷플릭스 화질 저하 해결

넷플릭스는 총 네 개의 멤버십 플랜을 제공하고 있는데, 멤버십에 따라 제공하는 화질이 다릅니다. 첫번째 광고가 뜨는 광고형 베이식은 빼고 나머지 세 개 멤버십의 화질부터 확인해 보겠다. 본인이 활용하는 플랜에 해당하는 화질이 아니라 현저하게 저화질인 것이 느껴진다면 아래 방법을 시도해 보라는 정보를 보고 따라해 보았습니다. 베이식: 최대 HD(720p) 스탠다드: 풀HD(1080p) 프리미엄: UHD(4K) 가격은 하나하나씩 9,500원, 13,500원, 17,000원입니다.

Wi-Fi 끄고 정보 사용해서 보기: 로딩 시간이 요구하는 것인가 싶어서 일시 정지를 시켜 놓고 한참을 기다려 본 뒤 다시 처음부터 시청하여도 저화질 현상은 계속되었습니다. 넷플릭스 어플 대신 사파리를 통해서 시청하기: 역시나 표정이 뭉개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