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준비 4대 연금정책 정돈 국민연금, 개인연금(신탁,보험,펀드), 퇴직연금(DC,DB,IRP), 주택연금
직장인필수 경제스터디 연금보험. 정확하게는 개인연금보험이라고 하며, 나라에서 지급해주는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등의 공적연금과 기업의 퇴직 보상 제도 외 스스로 노후를 위해 보험으로 준비하는 연금입니다. 1.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보험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혜택이 있지만, 중도 해지 시 16.5%의 기타소득세가 발생합니다. 게다가 연금을 수령할 때 수령 나이대에 따라 별도로 과세가 발생한다는 점 역시 주의 사항입니다. 예금자보호가 적용되는 상품이며, 보험의 수익률은 표준의 이율을 따라가는 공시이율의 형태입니다.
연금보험은 세제적격연금이 좋습니다.
1년 납입일 때 납입대출 한도액 400만 원 세액 공제 48만 원 20년 납입일 때 납입대출 한도액 8,000만 원 세액 공제 960만 원 수익의 90% 배당 매년 400만 원 한도로 납입보험료의 12% 세금공제 (관련 과세기간에 종합소득금액이 4,000만 원 이하이거나, 근로소득만 있는 총 급여액이 5,500만 원 이하인 계약자의 경우 15%) 투자 등으로 얻은 수익의 90%를 배당합니다.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보험은 연금보험과 다르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매번 연말정산에서 납입한 보험료에 대해서 매년 400만 원 한도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400만 원에 최대 16.5%의 세액공제율을 적용하면, 매번 받을 수 있는 세금공제 금액은 최대 66만 원이 됩니다. 단, 현시점에서 세액공제를 받지만 노후에 연금 수령 시에는 3.3~5.5% 정도의 연금소득세가 부과될 수 있다는 점은 기억하셔야 합니다.
연금보험 이란?
연금보험 이란? 보험사에서 만든 연금 개념 상품으로써 예측 수명은 늘었지만 은퇴 연령이 빨라짐에 그러니까 연금 외 개인연금을 준비하는 개념에서 만들어진 상품디자인 중 하나입니다. 연금보험의 장점은 요건 충족 시 이자소득세가 세금 면제 혜택으로 15.4%에 대한 이자소득세율이 면제가 발생합니다. 게다가 연금보험은 연금저축보험과 다르게 만 45세부터 연금을 개시할 수 있으며 가입시간 적어도 유지기간 10년 이후 시점으로부터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연금이라고 불릴 수도 있었는데 연금보험으로 불리는 이유는 연금 개시 전 사망한 경우 연금계약 적립액과 이미 납입한 보험료 중 더 큰 금액을 지급해주며, 피보험자가 재해로 인하여 장애 분류표에서 정한 장해지급률중 80% 이상 100% 이하에 해당하는 장해상태가 되었을 때 1,000만 원 x 장해지급률에 그러니까 중증 재해장해 보험금이 지급되게 됩니다.
연금보험 vs 연금저축보험
연금보험 vs 연금저축보험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세금공제 혜택이 있고 연금보험은 세금 면제 혜택이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의 세액공제란 연말정산 등 통하여서 세액공제를 받음으로써 세제혜택을 받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연금보험의 경우는 관련 연금보험이 만기가 되어 수익금에 대한 이자수익이 발생하였을 때 10년 이상 보험 유지 시 금리 수익금에 대해서 총체적 세금 면제 혜택 처리가 되는 상품입니다.
연금보험의 경우 만 45세부터 연금 개시가 가능하며 연금 수령 시 이자수익에 대해서 15.4% 세금 면제 처리가 됩니다.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만 55세부터 연금 개시가 가능하며 연말 정산 시 최대 16.5%에 대한 연말정산 세액공제가 가능하게 됩니다.
다니엘(나이 : 32), 종합소득액이 4,000만 원 이하 – 400만 원을 연금저축보험에 불입할 경우 66만 원이 소득 소득 공제됩니다.
결론
노후 준비를 위한 금융 상품을 소개해드린 두 차례 상품은 연금저축보험 이었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의 장점은 안정적으로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물론 그에 맞는 단점도 존재하지만, 장점과 단점을 잘 비교하여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찾을 수 있는 것이 노후준비에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됩니다.
노후준비는 노력입니다. 지체하지않고,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노후까지 지속적으로 준비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 장기간 투자 관점에서 접근해야하며, 단기간 접근으로 하기에는 연금예금 상품들이 노후준비로는 부족해 보일 수 있습니다.
수령대출 한도액 확인
2번에서처럼 연금개시 시간 또는 저축금액이 변경될 경우 수령금액이 계속해서 바뀌게 됩니다. 본인의 노후계획에 맞추어서 개시 시점을 변경했을 때 수령금액이 얼마로 변동되는지와 저축금액을 변경했을 때, 수령금액이 어떻게 바뀌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서 탄탄한 노후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최근 미숙한 세대 사이에서는 국민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는 이야기가 적지않게 나오면서 노후에 대한 생각이 많아질 때입니다. 각자 본인만의 노후계획을 세워 은퇴가 무섭지 않고 기다려지는 삶을 살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