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연말정산 많이 돌려받는 법(연봉 6천만 원 미혼 직장인)

2023년 연말정산 많이 돌려받는 법(연봉 6천만 원 미혼 직장인)

연말정산 트렌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점을 알기 위해선 연말정산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진행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 쉽게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소득자라면 매월 급여를 받을 때 소득세를 원청징수를 합니다. 본인의 연봉에 따라 얼추 정해진 금액을 미리 세금으로 납부한 뒤 월급을 받습니다. 1년치 월급을 다. 받은 후 마지막에 위와 같은 과장을 거쳐 본인이 내야 할 구체적인 세금을 다시 계산하여 결정세액에 따라 추가로 납부하거나, 세금을 돌려받게 됩니다.

이 과정을 연말정산이라 부릅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연말정산 과정에서 위 그림과 같이 개별적으로 다른 단계에서 본인이 납부해야 할 세금을 깎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공제되는 금액이 많을수록 결정세액이 작아지기 때문에 13월의 월급환급을 받을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 누구에게 몰아야?
의료비 세액공제 누구에게 몰아야?

의료비 세액공제 누구에게 몰아야?

의료비는 총 급여의 3를 넘어야 그 초과 금액에 에 대해 공제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족 중 급여가 낮은 사람에게 몰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연봉이 클수록 3를 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총 급여가 3600만 원인 사람과 6000만 원인 부부가 있습니다. 급여 3600만 원인 사람이 의료비 공제를 받으려면 급여의 3인 108만 원을 의료비에 사용해야 공제 대상이 되고, 급여가 6000만 원이라면 급여의 3인 180만 원 이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부 A와 B가 위와 같이 의료비를 사용했을 경우, 각 각 의료비를 공제받는다면 아무도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더 연봉이 낮은 A에게 몰아줄 경우, 두 사람의 의료비 사용액 합산 160만원이며, 3인 108만 원을 넘기 때문에 A는 52만 원에 대해 의료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0 직계존속에서 외할머니도 등록가능
0 직계존속에서 외할머니도 등록가능

0 직계존속에서 외할머니도 등록가능

직계존속에서 외할머니도 등록가능합니다. 외할머니는 부양가족 등록이 안된다고 오해하기 쉬운 부분입니다. 외가쪽 삼촌이나 이모가 부양가족으로 등록하지 않았다면 외손자,외손녀가 외할머니, 외할아버지를 부양가족으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유의내용은 장애인의 경우 나이요건을 적용하지 않고 나이요건은 작년 1월 1일 만 나이가 스므살 미만, 60세 이상이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인적공제로 많이 환급받는 방법
인적공제로 많이 환급받는 방법

인적공제로 많이 환급받는 방법

인적공제는 수익이 가장 많은 사람에게 몰아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과세표준이 높을 수록 적용받는 세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과세표준이란? 세금을 납부하게 되는 기준이 되는 금액입니다. 수익이 높을 수록 과세표준이 높고, 과세표준이 높으면 세율도 높아서 공제를 많이 받을 수록 환급금액이 더 높아집니다. 대신 의료비는 수익이 가장 적은 사람에게 몰아주는 것이 유리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대상 확대

추가로 분양권,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분들 역시 연말정산 시 대출 이자를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2020년까지는 4억원 이하 주택에만 적용이 되었지만 21년 연말정산 주택 관련 대출 이자 공제 적용대상이 1억원 상향된 5억원 이하 주택으로 증대 되었습니다. 해당 대상자의 경우 이자 상환액을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할 수 있습니다. 이자상환액 공제 한도액은 300만원 1,8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 이후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분들이 소상공인입니다. 그 만큼 소비 심리가 줄어들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 심리 향상으로 내수경제를 살리기 위해 2021년 연말정산시 신용카드 공제율이 높아졌습니다. 개별적으로 구분에 따른 공제율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기준은 지난 해인 2020년 보다. 2021년 신용카드 소비금액이 큰 경우 5 초과시 초과 금액의 10를 추가 공제하게됩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받기위해서는 신용카드 소비금액이 총 급여액의 25를 넘어야 합니다.

연봉이 4,000만 원 직장인이라면 신용카드 소비액이 1,000만원이면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한도가 항목별로 100만 원이 있습니다. 전통시장, 대중교통으로 소비한 금액의 경우 공제 한도가 개별적으로 100만 원 더 늘어나게 됩니다.

인적공제 신청방법

오해하기 쉬운 점이 인적공제 신청은 회사에 하는 것입니다. 국세청 홈택스에 메뉴를 찾아도 없으니까 간소화 데이터를 다운받으신 후에 회사에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회사에 서류를 제출하실 때 가족의 이름과 주민번호, 추가공제 대상이 있다면 해당하는 부분에 체크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공제기준은 조부모님, 외조부모님, 부모님, 자녀, 손자외손자, 형제자매입니다. 나이는 만스므살 이하 만60세 이상입니다.

소득은 직장인이라면 월 500만원, 연금소득 등 금융수익이 있다면 100만원을 넘어서는 안됩니다. 사위와 며느리는 공제가 안되고 1인당 150만원, 경로자라면 250만원을 공제해줍니다. 환급금액은 연봉 6천만원 기준 1인당 25만원 정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의료비 세액공제 누구에게

의료비는 총 급여의 3를 넘어야 그 초과 금액에 에 대해 공제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족 중 급여가 낮은 사람에게 몰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0 직계존속에서 외할머니도

직계존속에서 외할머니도 등록가능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적공제로 많이 환급받는

인적공제는 수익이 가장 많은 사람에게 몰아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