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사업자등록 이후 해야할 일들

05 사업자등록 이후 해야할 일들

범용 공인인증서는 먼저 개인사업자용, 법인사업자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둘 다. 말 그대로 범용 인증서이기 때문에 모든 용도에 관해 사용 가능하며 사업자라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하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또한 범용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조달청, 나라장터 등에서 진행하는 전자 입찰에 참여하고 계약사항을 진행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인터넷 뱅킹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외 각종 국가 숙제 지원, RD 사업 지원, 사업비 관리 든 모든 업무에서 쓸 수 있다고 해서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는 대부분 법용 공인인증서를 갖고 있습니다.

참고로 은행에서 발급해주는 일반 인증서는 인터넷 뱅킹 사용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 활용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imgCaption0
사업용 입출금 예금잔고 만들기

사업용 입출금 예금잔고 만들기

일을 시작했다면 이제 돈이 들어오고 나갈 주머니를 만들어야할 차례입니다. 바로 사업용 계좌를 만드는 일. 개인 사업자의 경우 특히 사업용 계좌를 새로 만들지 않고 이전 본인 계좌를 사업자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일을 시작했다하더라도 복식부기의무자이거나 앞으로 장기적으로 세금 신고를 고려하여 분리된 계좌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라면 사업용 계좌를 만들어 따로 등록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최근 신규 은행 입출금 예금잔고 개설이 까다로워지면서 사업용 계좌를 새로 만들 경우 한도 계좌로 만들어지는 점은 참고하자. 또한 원칙적으로는 사업장이 있는 주소지의 관할 은행에서 입출금 예금잔고 개설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추후 편의를 위해 신용카드도 함께 발급해두면 좋습니다. 이렇게 새로 발급받은 사업용 계좌와 신용카드는 홈택스에서 간단하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

먼저 개인 사업자 아니면 법인 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서는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말씀 드린 법인 공동인증서를 발급해주는 기관의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생긴 신청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인쇄해서 작성합니다.

수기로 기입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고 해서 인쇄를 하신 다음에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신청서 작성이 완료됐다면, 이를 제출하신 후 요금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직접 방문 vs. 찾아가는 서비스

이럴때 체크해보셔야 하는 부분은, 신청 단계에서 서류 제출의 경우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1 직접 기관에 방문해야 하지만 당일 발행이 가능한 방법2 12일 정도 소요되나 기관 방문 없이 전개형식 가능한 방법 찾아가는 서비스

당일 발행의 경우 기관에 직접 스스로가 방문하여 서류를 제시한 후 이를 수령하시면 됩니다. 전국 13곳 조달청 아니면 서울, 경기, 광주 센터를 방문하시면 바로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합니다.

만약 급하게 개인 사업자 아니면 법인 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시간적 여유는 있지만 방문이 어려우신 상황이라고 하면 찾아가는 서비스를 활용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보통 12일 정도면 수령이 가능하며, 고객이 요청한 주소로 방문한 우체부에게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제출 서류

범용인증서 발급 시 필요한 서류는 온라인 신청서, 사업자등록증, 대표자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신청서의 내용이나 제출서류가 누락되면 인증서 발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내국인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증이 필요하며, 외국인은 외국인 등록증이 필요합니다. 또한, 인감도 필요하며, 14세 미만일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서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이렇게 간편한 차례대로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니,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려고 고민하시는 분들은 한번 시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선 한국범용인증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사업자 유형에 맞는 공동인증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모두 가격은 같으며, 상품에 따라 할인율이 다릅니다. 1년형, 2년형, 3년형 중에서 3년형이 최대 40의 할인율을 제공합니다. 3년형을 선택하면, 당일 발급 신청과 찾아가는 서비스 신청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해서 서류를 제출하면 당일 발급이 가능하고, 찾아가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우체부가 서류를 가져가서 제출해주기 때문에 별도로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일발급을 선택하면 직접 방문 지역과 기관을 설정하시고, 해당 내용에 동의하신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방문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이며,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시까지입니다. 찾아가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인증서 발급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개인 사업자, 법인 사업자 대상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에 대한 모든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제출 서류, 이용 금액 등에 관해 꼼꼼이 확인하시길 바라며 직접 방문이 어려운 경우 찾아가는 서비스도 있으니 경우에 맞춰서 빠른 색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사업용 입출금 예금잔고 만들기

일을 시작했다면 이제 돈이 들어오고 나갈 주머니를 만들어야할 차례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

먼저 개인 사업자 아니면 법인 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서는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직접 방문 vs. 찾아가는

이럴때 체크해보셔야 하는 부분은, 신청 단계에서 서류 제출의 경우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