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 인쇄 안 되는 경우 조치 방법

프린터 인쇄 안 되는 경우 조치 방법

CLP-360, CLX-3185FW, CLX-6260FW 등 삼성의 다양한 프린터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다양한 에러를 발생시키기도 하는데요, 이번에는 삼성의 프린터에서 인쇄가 되지 않게 막는 에러 중 하나인 ”Replace or install waste toner container”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합니다. ”Replace or install waste toner container”에러 해결하기1. 카트리지를 전부 분리한다.

삼성의 프린터 안에는 흑백 혹은 컬러 인쇄를 위한 4가지 컬러 카트리지가 있습니다. ”Replace or install waste toner container”의 뜻 그대로 waste toner container를 대체하거나 재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컬러 카트리지를 분리해줘야겠죠. 커버를 열고 두 손으로 조심해서 컬러 카트리지를 분리합니다.

하드웨어 청소하드웨어 청소하드웨어 청소
하드웨어 청소

하드웨어 청소

시스템상 해주는 노즐 청소가 안된다면, 문제가 될만한 부분을 면봉이나 티슈로 닦아주어야 합니다.

이 방법 또한 마찬가지로 상기에 언급한 삼성전자 서비스에 나와있지만…. 그냥 설명이 없는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어디를 닦아야 하는지 안나와 있어요. 너무 심하더라고요.

사실 프린터의 경우 우리같은 일반인이 분해하기는 어려워서 구석구석 닦을 수 없어요.

괜히 분해했다가 들키면 무상 AS 일시는 지장이 있고요. 또 유상이어도 수리비가 더 나올수 있겠죠 🙂

그래서 토너를 갈기 위해 내부를 열때 보이는 부분만 살살 닦아줘야 합니다.

1. 열어서 보이는 하얀 플라스틱 (딱보면 압니다)

2. 종이가 지나가는 것으로 판단되는 작은 검정 롤러 부분 (상단에 위치하고 있어요)

이 두 가지 롤러부분만 닦아주셔도 어느 정도 해결됩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그래도 잔상이 조금은 남더라고요.

서비스 센터 AS 맡기기
서비스 센터 AS 맡기기

관공서 및 은행이나 보안메일이 출력되지 않음

이 증상은 테스트페이지는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지만 특정 사이트나 보안메일만 출력이 되지 않는 현상입니다.

보통 보안이 철저하게 유지되어야 하는 사이트들에서는 특정 보안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인터넷 시큐리티 보안 프로그램, 공인인증서 로그인 관련 보안 프로그램, 문서 인쇄 관련 보안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설치가 됩니다.

이 중에서 프린터에 관련한 보안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출력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의 보안 프로그램 목록입니다. 세번째 항목을 보시면 보고서 미리 보기 및 출력용 프로그램입니다. 라고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 있지 않거나, 설치가 되어 있더라도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경우에는 이 사이트에서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직접 선택하여 제거 후 재설치를 하거나, 우측에 ”삭제파일다운로드”에서 삭제 전용 툴을 받아서 실행하여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통은 인쇄에 관련한 프로그램만 재설치해도 되겠으나, 좀 더 확실한 방법은 해당 사이트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보안 프로그램을 전부 제거 후 재설치를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프로그램명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나와 있는 이름과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보안 프로그램이 뭔지 잘 모르시겠다면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하신 다음에 설치 파일의 정보를 확인하여 게시자를 볼 수 있습니다.

raonkSetup.exe 파일입니다. 해당 파일의 속성에서 디지털 서명 탭에 들어가면 서명자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해당 파일에 마우스를 올려놓기만 해도 자세한 정보가 나타나는데, 그 화면은 캡처를 할 수 없어서 이 이미지를 보여드렸습니다. 사용자분들은 마우스만 올려놓고 보셔도 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및 앱에 들어가셔서 이 서명자 이름을 보시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는 KUPLOAD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헷갈리시는 분은 직접 파일 다운로드 하셔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인쇄 관련 보안 프로그램 또는 모든 보안 프로그램을 재설치 한 후에 다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제거 할 경우에는 사용 중인 브라우저를 모두 종료하신 후 제거를 하시고, 제거 후에는 재부팅을 하시기 바랍니다.

제거 후에 재부팅까지 하셨다면 이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고 증상을 확인해 봅니다.

보안 메일도 마찬가지로 보안 프로그램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고, 특정 보안 문서는 Printmade라는 인쇄 관련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어 있어야 출력이 되는데, 이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프로그램을 제거 후에 다시 설치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출력이 됩니다.

서비스 센터 AS 맡기기

결국은 서비스 센터에 속편하게 맡겼습니다.

수리는 서비스 센터에다가 직접 가져다 주시면 하루에서 이틀사이면 끝나고요.

역시 예상되로 위에서 닦으려고 시도했던 두가지의 롤러가 문제였어요.

7년이상 사용하느라 롤러가 마모가 되어 종이도 잘 못당겨오고, 잉크가 자꾸 롤러에 묻는 현상이 발생해 잔상이 남는 현상이 지속되었던 거죠.

두 종류의 롤러 모두 교체하였습니다.

가격은 10만 500원 나왔어요.

사실 이 정도의 가격이면 조금만 보태면 프린터를 새로 살 수 있을 만한 돈이죠.

그치만 이미 구매한 토너가 남아있어, 수리하는게 더 이득인 상황이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가격 참고하셔서 좋은 판단 하시면 좋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을 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