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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와인이 화려한 컴백을 위해 꿈틀대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 초강세인 유럽 와인에 밀려 맥을 못췄던 토종와인의 위상이 서서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백화점 등에서 토종와인의 판매처가 늘어나고 진열대에서의 대우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나아가 토종와인은 한국의 대표 전통주인 소주, 막걸리 등에 합세, 세계 시장까지 넘보고 있습니다. 해외 바이어들도 복분자 감 머루 다래 배 사과 등 여러 국산 작물을 활용한 토종와인을 한국형 웰빙 주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토종와인 부활을 꿈꾸다. 지난해 기준 해마다 5800억원 규모에 이른다는 국내 와인시장에서 국산의 비중은 1000억원 규모입니다. 수입와인이 점유율 면에서 5배 정도 토종와인보다. 우세한 셈입니다. 아직은 국내 구매자들 사이에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이나 남미 와인을 더 즐겨찾는 성향이 뚜렷합니다.
화려한 컴백 꿈꾸는 토종와인의 세계
헤럴드경제 입력 2009.08.07 0824 토종와인이 화려한 컴백을 위해 꿈틀대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 초강세인 유럽 와인에 밀려 맥을 못췄던 토종와인의 위상이 서서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백화점 등에서 토종와인의 판매처가 늘어나고 진열대에서의 대우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나아가 토종와인은 한국의 대표 전통주인 소주, 막걸리 등에 합세, 세계 시장까지 넘보고 있습니다. 해외 바이어들도 복분자 감 머루 다래 배 사과 등 여러 국산 작물을 활용한 토종와인을 한국형 웰빙 주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토종와인 부활을 꿈꾸다. 지난해 기준 해마다 5800억원 규모에 이른다는 국내 와인시장에서 국산의 비중은 1000억원 규모입니다. 수입와인이 점유율 면에서 5배 정도 토종와인보다. 우세한 셈입니다. 아직은 국내 구매자들 사이에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이나 남미 와인을 더 즐겨찾는 성향이 뚜렷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