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 알아보기
오늘은 콩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번에 다루었던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단백뇨에 좋은 음식 6가지 그리고 요실금 치료방법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한 사람은 이 글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콩팥은 체내에서 생산된 노폐물을 걸러내주는 장기로 이른바 몸 속 정수기라고 불린다. 몸속의 전해질 비율의 유지, 혈압의 조절, 비타민 D의 활성화에 관여하는 등 신진대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콩팥에 이상 증세가 3개월 이상 지속이 되는 것을 만성 콩팥병이라고 합니다.만성 콩팥병은 혈액을 여과해주는 모세혈관 덩어리인 사구체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합니다.
허리 통증입니다.
요통도 신장이 나쁘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키는 허리 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여기에 염증이나 결석이 생기면 신장이 붓고 요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소변 검사로 신장 건강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소변으로 배출된 다양한 종류의 노폐물을 검사하여 신장뿐만 아니라 비뇨기계 질환 내분비질환 대사특성 환 등 다양한 질환의 선별검사가 된다고 합니다소변검사에 좋은 소변은 가장 농축된 상황인 아침 첫 소변이고 첫 소변 30ml는 흘려 중간 소변을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건강한 사람의 소변은 색이 혼탁하지 않고 밝은 노란색을 띠고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부종몸 속의 수분이 제대로 배설되지 못해 쌓여있게 됩니다평소보다 약 23kg 정도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지게 되어 혈중 알부민이 저하되는 네프로제증후군인 경우도 부종이 나타납니다. 다른 질환과 달리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부종은 일반적으로 좌우선칭으로 부어 있는 부분을 손가락으로 10초 이상 강하게 누르면 쑤욱 들어간 자국이 남습니다처음에는 손목이나 발목 정도의 부종 증상으로 나타납니다그리고 체중이 5kg이상 늘면서 온 몸이 붓고 폐에 물이 차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신장이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입냄새
입냄새는 심해져도 정작 본인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입냄새 대부분 구강 내에 서식하는 세균에 의하여 발생하던가 위에 문제가 생길 경우 등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납니다다양한 원인 중 콩팥이 좋지 않을 경우에도 입냄새가 나는데요, 신장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암모니아가 소변을 통해 배출되지 않고 숨으로 나와서 입에서 강력한 암모니아 냄새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숨이 찬다
몸에 부종이 발생되는 것등의 원리라고 할 수 있었는데요 얼굴과 몸이 붓는 것의 모습으로 폐를 싸고 있는 흉강이라 하는 막에 물이 차거나 폐실질에 물이 차는 폐부종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러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나타나면 우리는 평상시보다 더 숨이 차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느끼게 돼요.그래서 숨이 찬 증상 때문에 폐에 문제가 있는 줄 알고 병원에 갔는데 알고보니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신장 기능이 좋지 않으면 산과 염기를 조절하는 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우리 몸은 다시 중성으로 되돌아가기 위해 숨을 가쁘게 내쉬게 되는 것이랍니다이러한 증상을 숨이 차는 것의 모습으로 느낄 수도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야간뇨신장은 혈액 속의 물질,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설시키고 필요한 수분을 혈액 속으로 되돌립니다그런데 나이가 들면 신장 기능에 어떤 문제가 생기지 않아도 신장의 이러한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원래 밤에는 소변을 농축시키면서 화장실 가는 횟수가 줄어들게 됩니다.그런데 신장이 안좋으면 오히려 밤에 화장실 가는 횟수가 늘게 됩니다이는 섭취한 나트륨을 낮시간대에 다 배설시키지 못해 몸 속에 남아 있기 때문에 밤에 나트륨을 배설하려고 합니다 또한 방광용량이 감소하고 전립선 비대, 방광염등의 방광장애도 있을 수 있어 낮시간대와 같은 정도로 소변이 마렵다고 느끼게 됩니다.
수면장애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신장의 기능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독소가 신체를 빠져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그것이 몸에 쌓이면서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뿐만 아니라 수면 무호흡증이 생길 수 있으며 만성 신장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이유 없이 수면장애가 일어난다면 신장의 문제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혈뇨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으로 출혈은 심한 감기나 힘든 운동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혈뇨가 나올 때 옆구리나 허리 아래쪽 통증이 발생한다면 이것은 신장결석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