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1300원 아래로 떨어져…3거래일 만에 하락 전환

환율 1300원 아래로 떨어져…3거래일 만에 하락 전환

기준금리,기준순환일,기준환율 기준순환일 기준순환일이란 경기변동의 과정에서 국면전환이 이루어진 일자를 의미합니다. 즉 경기 가 확장국면에서 수축국면으로 전환하는 경기정점 아니면 수축국면에서 확장국면으로 전환하는 경기저점의 분명한 일자를 말합니다. 경기변동은 이론적이고 상상의 개념 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생산, 소비, 투자, 고용 등 경기변동 상황을 비교적 잘 반영하는 여러 지표를 통계적으로 가공한 후 그 움직임을 파악하여 판단합니다. 그러나 이런 경기변동의 실증적 연구는 여러 방법에 따라 결과가 각양각색으로 나올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각국은 통계당국이 공식적인 고유한 기준순환일을 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통계청에서 기준순환일을 월단위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준순 환일은 경기변동이라는 추상적 개념을 현실적인 경제의 움직임과 자세하게 연결시켜 주는 매우 필요한 고리의 역할을 합니다.


기준 환율
기준 환율


쉬운 목차

기준 환율

위의 매매기준율에서 볼 수 있듯이 미국 달러와 위안화에 대한 환율입니다. 특히 달러와의 환율이 우리나라에서는 기준환율로 사용이 되는데요, 이것이 다른 외국 통화와의 환율 결정에 기준이 됩니다. 원엔, 원유로 등의 외환시장이 없기 때문에 달러를 기준으로 환전을 하는 것입니다. 산출방법은 위에 명기된 대로 외국환중개회사에서 거래된 달러와 위안화의 익익 결제거래, 즉 다음다음날에 결제 시에 형성되는 비율과 거래량을 가중평균하여 산정됩니다.

조금 쉽게 이야기하자면, 동남아 나라에 여행을 갈 때 미국달러화로 환전을 해간 다음, 현지에서 미국달러화를 해당 국가 통화로 환전해 본 경험들이 많을 것입니다. 재정환율은 유사한 개념으로 생각을 하면 되는데요, 미국 달러와 위안화 이외의 통화에 연관된 환율로 위에서 설명한 기준환율을 적용하여 원화와 다른 통화와의 환율을 결정합니다.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환율조회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환율조회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환율조회

앞서 말씀 드렸던 신한은행의 환율조회와 하나은행의 환율조회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환전할 때, 하나은행과 신한은행의 환율을 비교하면 더 좋은 조건의 환전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인터넷뱅킹 사이트에 접속한 뒤, 상단에 외환 rarr 환율외화예금 금리를 클릭합니다. 환율을 확인하고 싶은, 통화와 일자를 입력하여 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과거 시점의 환율이 조회가 되며, 현찰로 사고팔 때, 송금을 보내고 받을 때, 매매기준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