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원칙(SG 증권 주가 폭락 사태를 보며 다시 깨달음을 얻은 점)

투자의 원칙(SG 증권 주가 폭락 사태를 보며 다시 깨달음을 얻은 점)

대한민국은 지금 SG증권발 주가조작 사건으로 최고조 떠들썩합니다. 유명 연예인들도 연관되어 있어 그 파급효과가 더 큰 것 같다. 모두가 피해자라고 주장하지만, 글쎄… 이번 사태를 보면서 다시금 투자의 원칙과 마인드가 어떤정도로 중요한지 깨닫게 됩니다. 나도 소소하게나마 주식투자를 하고 있었으나 욕심과 탐욕에 휘둘리지 않는 자신만의 투자원칙과 마인드, 철학을 가지고 투자의 세계는 접근해야 정말 투자가 되면서 투기가 되지 않습니다. 나의 투자원칙을 다시 나 스스로에게 되새겨 봅니다.

(극도로 개인적인 원칙이다) 국내주식 시장은 아직 믿을 수 없습니다.는 결론에 도달했기 때문에 국내주식 아니고 그래도 가장 크고 믿을 수 있는 해외주식, 그중에서도 미국 주식을 합니다.


수급 분석 ( A 레벨 )
수급 분석 ( A 레벨 )

수급 분석 ( A 레벨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808억 매도, 외국인이 475억 매수, 기관이 320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2,000억으로 추산되어 이것은 HLB의 시총 4조 대비 5%에 해당 3) 종합판단 HLB의 누적 수급 차트를 보면 연이은 주가 급등락과 최신 유상증자로 인해 투심이 악화되어 개인투자자들이 적지않게 빠져나간 모습입니다. 시장 유동성이 굉장히 미흡한 상황임을 감안하면 불과 2개월 만에 메이저 양매수로 수급이 반등한 점은 수급상 아주 긍정적 사고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수급도 2~3개월 전에 비해 50% 이상 감소한 규모로 유입되면서 있어 좋은 소식이 들려올 수 있다는 기대감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수급 분석 ( C 레벨 )
수급 분석 ( C 레벨 )

수급 분석 ( C 레벨 )

1)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이 1,786억 매도, 외국인이 463억 매수, 기관이 1,260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 누적 공매도 금액은 4,000억으로 추산되어 이것은 셀트리온헬스케어 시총 10조 대비 4%에 해당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면 개인 투자자들의 수급 이탈이 존재감 있는 상황입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주식을 보유하려면 굉장한 피로감을 느끼며 이탈하는 개인투자자들이 많아 지는 것으로 확인되어 외국인 및 기관 투자자들은 해당 물량을 매수하며 누적 매수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향후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주가가 반등한다면 이런 수급 추이것은 더욱 급격한 상승 될 전망이므로 주가가 탄력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기투자 아니고 장기투자

하나하나 주식을 사고파는 혹은 주식을 샀다가 바로 팔고 샀다가 바로 파는 초단기매매의 기법을 활용하는 슈퍼개미들도 있습니다. 대중의 중에서도 하나하나 주식을 사고파는 사람들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하루 종일 동안 주식창을 보고 있을 시간이 없습니다.. 또 봅니다. 해도 분석하거나 예측하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가령 코로나 사태로 인한 주가의 변화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었고 앞으로도 인류가 겪는 무수히 많은 일들 속에서 그럴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가장 안전하고 마음도 편한 투자를 해야 튼튼 투자를 할 수 있어요. 코로나 시기를 지나면서 너도 나도 주식에 발을 담그면서 정말로 불장이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