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차례상 상차림 간소화된 추석 차례상

추석 차례상 상옷차림 간소화된 추석 차례상

예를 들면 밤은 밤송이 자체가 가시로 둘러싸여 있으나 그 자체가 씨앗으로 밤송이 껍질의 경우 다른 열매처럼 밤알을 보호해주고 땅속에 뿌리를 내리기까지 오래도록 달려 있는 이유가 조상님의 은덕을 생각하자는 뜻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밤은 땅속에 생밤인 채로 있다가 밤 열매가 열리고 나면 씨밤이 썩는답니다. 근본을 잊지 말고 조상과 영구적으로 부착되어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저희가 지방을 쓰고 붙이는 위패는 이런 이유로 밤나무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한송이에 씨가 3개이니 3정승인 영의정, 우의정, 좌의정을 말해요. 다른 나무보다. 늦게 5월에서 6월경에 꽃을 피우고 9월 10월에 열매가 익으니 수확을 거두는데 다른 나무에 비해 꽃은 늦게 피워도 가장 먼저 열매를 먹는 것으로 가느다란 나뭇가지에서 열매가 주렁주렁 열려서 그 무게로 늘어지는 것을 의미하는 뜻은 무척 강한 생명력과 다산을 말합니다.


설날 차례상 주의사항
설날 차례상 주의사항

설날 차례상 주의사항

bull 과일 중 복숭아는 차례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복숭아는귀신을 쫓는 힘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bull 생선 중에 치로 끝나는 꽁치, 멸치, 갈치, 삼치 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bull 음식은 짜거나 맵거나 현란한 색깔은 피하는 것을 원칙입니다. bull 고춧가루와 마늘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bull 설날은 밥 대신 떡국을 놓아도 됩니다.

4열 밑반찬요리 포 나물 식혜
4열 밑반찬요리 포 나물 식혜

4열 밑반찬요리 포 나물 식혜

4열에는 밑반찬과 포 나물 식혜를 놓습니다. 좌측부터 포 중간에는 나물 우측 끝에는 식혜를 놓으시면 됩니다.

나물은 삼색 나물로 검은색과 푸른색 흰색의 세 가지나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흰색의 나물은 뿌리 나물로 도라지나 무가 주로 사용됩니다. 검은색 나물에는 고사리, 푸른색 나물은 시금치를 많이 사용합니다. 포 종류로는 북어포, 대구포를 주로 사용합니다.

추가 주의사항

추석은 한국의 중요한 명절로서, 제사상을 정성스럽게 차리는 것은 이 문화의 깊은 의미와 존중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조상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가족들과의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올바르게 준비하고 진행함으로써 가족 모두가 좋은 추석을 보내기를 바랍니다. 복숭아는 제사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복숭아는 나쁜 기운을 쫓는다고 전해집니다. 치로 끝나는 생선꽁치, 멸치, 갈치, 삼치 등은 제사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고춧가루와 마늘 같은 강한 맛의 재료는 피합니다. 추석에는 밥 대신 송편을 놓고, 설날에는 떡국을 올릴 수 있습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추석 차례상의 경우 밥, 국, 숭늉 등은 신위 수대로 준비하고 추석의 경우 송편, 설날의 경우 떡국 등을 올리며 밥은 그릇에 담아 밥뚜껑을 덮고 국은 쇠고기 뭇국을 흔히 쓰고 덮개를 덮으며 숭늉은 냉수 혹은 더운물에 밥알을 조금 풀어 주는 등 술이나 식초, 간장, 떡, 탕, 전, 구이적, 어포, 육포 등, 식혜, 나물, 김치, 과자 및 과일 등은 신위 수와 상관없이 준비합니다. 1열은 조상과 가장 가까운 자리이자 차례를 지내는 사람과는 가장 먼 거리에 위치한 자리로 밥과 국, 송편 등을 올리고 시접젓가락과 수저과 술잔은 서쪽으로 신위 수대로 올려줍니다.

2열은 세 가지의 전과 전으로 올리는 자리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인 어동육서와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인 두동미서 맞춰 음식을 놓아줍니다.

설날 차례상 음식 위치

제사상을 바라보아 앞쪽이 북, 오른쪽을 동, 왼쪽을 서라고 합니다. 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색 과일은 서쪽으로 놓는다. 조율이시 좌측부터 대추, 밤, 배, 감의 차례대로 올립니다. 생동숙서 김치는 동쪽오른쪽에, 나물은 서쪽왼쪽에 놓는다. 좌포우혜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는 왼쪽에 놓고 식혜수정과등 삭힌음식는 오른쪽에 놓는다. 어동육서 고기는 서쪽왼쪽, 생선은 동쪽오른쪽에 놓는다.

두동미서 꼬리는 서쪽왼쪽, 머리는 동쪽오른쪽에 놓는다. 건좌습우 마른 것은 왼쪽에, 젖은 것은 오른쪽에 놓는다. [接東盞西:접동잔서] 접시는 오른쪽에, 잔은 왼쪽에 놓는다. 우반좌갱 제삿밥은 오른쪽에, 국은 왼쪽에 놓는다.

지방쓰는 법

지방은 폭 6cm 정도, 길이 22cm 정도가 적당하며 한지백지를 사용합니다. 고위아버지를 왼쪽, 비위어머니를 오른쪽에 쓰며, 한 분만 돌아가셨을 경우에는 중앙에 씁니다. 고인과 제사를 모시는 사람제주의 관계를 적고, 고인의 직위와 이름을 적은 후 마지막에 신위라고 적습니다. 현은 존경의 의미에서 지방의 첫 글자로 붙는데 아랫사람한테는 쓰지 않습니다. 고는 목숨을 잃은 아버지, 비는 목숨을 잃은 어머니를 의미하며, 할아버지할머니의 경우 조고조비, 그 위로 올라갈수록 증조, 고조식으로 칭호가 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날 차례상 주의사항

bull 과일 중 복숭아는 차례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열 밑반찬요리 포 나물

4열에는 밑반찬과 포 나물 식혜를 놓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추가 주의사항

추석은 한국의 중요한 명절로서, 제사상을 정성스럽게 차리는 것은 이 문화의 깊은 의미와 존중을 담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