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감온도 기준 폭염특보 발령 _ 서울시 2023년부터

체감온도 기준 폭염특보 발령 _ 서울시 2023년부터

여름철 밤 불청색이라 불리우는 열대야 이제부터 스타트 입니다. 특히 올해는 열대야 조금 이른 듯 합니다. 보통 장마기간에는 폭염이나 열대야 현상이 주춤하지만 올해는 하루 사이에 폭염과 폭우가 번갈아 발생하는 등 평년과 다른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열대야 기준온도는 무엇이며 2023년 열대야는 언제 쯤 끝이 날까요? 먼저 열대야란 한낮의 더운 열기가 밤까지 지속되는 현상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여름철에 발생하며 오랜 기간 지속되면 신체에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75년부터 열대야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지구온난화와 같은 환경적 기후변화로 인해 여름 밤 기온이 30도에 육박하는 날이 지속되고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서 한 여름밤 열대야가 지속되는 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imgCaption0
열대야 극복방법

열대야 극복방법

열대야가 발생하면 수면장애를 시작으로 피로감, 두통, 어지러움, 집중력 저하, 면역력 저하 등의 현상이 발생합니다. 심각하면 심장병이 뇌졸증이 악화되어 사망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열대야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수분을 섭취합니다. 시원한 곳에서 휴식을 취합니다. 과도한 운동을 피합니다.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합니다. 얇은 옷을 입습니다.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킵니다.

그 외 쿨링 주제의 옷과 침구류로 바꿔준다면 시원감을 느낄수 있으며 가급적 잠자기전 스마트폰 이나 야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호우 특보시 대비 요령

저지대상습침수지역의 주민은 대피를 준비합시다. 대형공사장, 비탈면 등의 관리인은 안전 상황을 미리 확인합시다. 가로등이나 신호등 및 고압전선 근처에는 인접하게 가지 맙시다. 물에 떠내려갈 위험이 있는 물건은 안정되는 장소로 사전에 옮깁시다. 아파트와 고층건물 옥상이나 지하실 및 하수도 맨홀에 인접하게 가지 맙시다. 라디오, TV,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통해 기상예보 및 호우상황을 잘 알아 둡시다.

모래주머니 등을 이용하여 하천의 물이 넘치지 않도록 하여 사전에 농경지의 침수를 예방합시다. 논둑을 점검하거나 물꼬를 조정하러 나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산간계곡의 야영객은 미리 대피합시다.

호우 특보시 대비 요령

저지대상습침수지역의 주민은 대피를 준비합시다. 대형공사장, 비탈면 등의 관리인은 안전 상태를 미리 확인합시다. 가로등이나 신호등 및 고압전선 근처에는 가까이서 가지 맙시다. 물에 떠내려갈 위험이 있는 물건은 안정되는 장소로 사전에 옮깁시다. 아파트와 고층건물 옥상이나 지하실 및 하수도 맨홀에 가까이서 가지 맙시다. 라디오, TV,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통해 기상예보 및 호우상황을 잘 알아 둡시다.

모래주머니 등을 이용하여 하천의 물이 넘치지 않도록 하여 사전에 농경지의 침수를 예방합시다. 논둑을 점검하거나 물꼬를 조정하러 나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산간계곡의 야영객은 미리 대피합시다.

주 후반 장마 가정 전선대 활성화

이제 7월 13일 부터는 이번주의 후반부에 접어드는 시점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번주 후반의 장마 양상은 기존의 이동성 소나기형 강수가 아닌 전형적인 전선형 강수로 바귈 전망입니다. 첫째 초단기 전망인 13일 전망은 이미 서해상에서 꽤 광범위한 구름대가 들어오면서 수도권과 충남권을 중심으로 하늘에서 비가 내리는 상황이 시작되었습니다. 다만 지금 당장 내리는 비는 구름의 두께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간당 1mm정도 구역이 대부분이고, 일부 구역만 시간당 5mm를 좀 넘는 수준이라 그리 큰 비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중국 내륙에 형성된 장마전선의 서쪽구역이 산둥반도 서쪽에서부터 본격적인 형성되고 있으며, 이 구름대는 7월 13일 오전 무렵이면 충남과 전남 해안선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전선형 강수를 내리게 할 전망입니다.

열대야 습도조절

열대야 기간 습도만 5 낮춰도 체감 온도가 1도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온도를 낮추는 것 못지 않게 습도를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열대야 습도 조절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실 제습기 사용 입니다. 하지만 에어컨, 선풍기 그리고 제습기까지 가동 시 부담이 되는 전기세와 소리에 민감한 분들은 제습기 소음으로 인해 숙명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물기가 있는 습기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할 경우 제습기 없이 습도를 조절하는 방법은? 1. 보일러 가동하기 습도가 너무 높은 날에는 보일러를 한 번씩, 30분 정도 단순하게 가동해주면 습도를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운데 보일러를? 할 수도 있지만 보일러를 단순하게 돌린다면 크게 더워지지도 않고, 오히려 보일러를 돌리고 나면 쾌적해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열대야 극복방법

열대야가 발생하면 수면장애를 시작으로 피로감, 두통, 어지러움, 집중력 저하, 면역력 저하 등의 현상이 발생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호우 특보시 대비 요령

저지대상습침수지역의 주민은 대피를 준비합시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호우 특보시 대비 요령

저지대상습침수지역의 주민은 대피를 준비합시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