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정기예금 금리의 유혹,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 탈락 전망 고려

  • 기준

정기예금 금리의 유혹,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 탈락 전망 고려

2023년에 개편된 기초수급자 재산기준에 관련해서 소개합니다. 본 내용에서 파악해야 할 것은 기본 자산 공제액과 주거용 자산 한도액 2가지이고, 이것만 알면 선정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다만 개념 생각보다. 복잡하기 때문 쉽게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추가로 수급자 자격박탈 혹은 탈락 위기에 놓여있는 분들이 할 수 있는 해결책도 제시하겠습니다. 수급자로 선정되기 돕기 위하여 소득과 자산 2가지를 모두 충족해야 하는데, 2023년이 되면서 2가지 조건이 모두 변경되었습니다.

재산의 경우 특정기준 금액을 정해놓고 여기서 얼마 이하면 통과하는 그런 단순한 방식이 아닙니다. 수급자 선정 표준의 기본적인 원칙은 소득과 재산을 합산한 소득인정액을 구출하는 것이고, 나라에서 정한 기준과 비교 분석하는 것입니다.


주거용 자산 한도액
주거용 자산 한도액

주거용 자산 한도액

앞서 소득과 재산을 합친 소득인정액을 구출하는 게 핵심이라고 했다. 그렇지만 가만히 생각해 보면 현금 소득에 비해서 자산 가치가 엄청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래서 자산 동일한 조건에서는 수입 수입 수입 수준으로 환산하는 설명을 거치게 되는데, 이같은 경우애 자산 종류에 그러므로 비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재산은 월 1.04%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무작정 모두 다. 적용시키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도액까지만 허용합니다.

이것을 주거용 자산 한도액이라고 부른다. 초과분은 월 4.17%를 적용하기 때문 한도액을 벗어나면 벗어날수록 수급자 선정에서 멀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다행스럽게도 2023년에는 연관 한도액을 대폭 완화시켰는데, 그 내용은 아래표를 참고하기 바란다.

자산 소득환산액
자산 소득환산액

자산 소득환산액

그렇다면 1억은 어떨까요? 1억원의 1년 만기 예금금리 6.5 % 상품을 가입했다면, 재산의 소득환산액은 2000만원을 공제해서 26만 6000원이 나옵니다. 여기에 위와 마찬가지로 이자소득을 계산해 보면 소득인정액 50만 1000원이 나옵니다. 금융자산 소득인정액은 76만 7000원이 되어 단독가구, 부부가구 모두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 집과 부동산을 계산해서 포함시켜야겠죠.

기초연금을 받는 사람들이 그런 재산이 어딨냐는 분들 분명 있으실텐데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있는 사실은 기초연금은 재산의 여유가 있어도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본 자산 공제액
기본 자산 공제액

기본 자산 공제액

말이 어려울 수 있어요. 이건 주거 관련해서 기본적인 생활권을 보장하는 개념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없이와 같이 살 수 있어도 집 없이와 같이 못 살지 않나. 나라에서도 이걸 반영해서 일정 금액을 공제해 줍니다. 공제금액이 크면 클수록 수급자 선정에 반영되는 자산 값이 줄어들기 때문 유리하게 됩니다. 23년 공제 금액은 22년에 비해서 엄청나게 인상되었고, 도시 기준을 분배하는 것도 3단계에서 4단계로 개편했다.

아래표는 2023년 지역별 기본 자산 공제액을 나타낸 것입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9,900만 원을 제외시키고 판단합니다. 공제 순서도 중요한데, “주거용 부동산 > 일반 > 금융” 순서로 차감을 합니다. 자동차가 없습니다.는 것을 참고하기 바란다.

기초연금 신청 시기

마지막으로 기초연금 신청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기초연금 신청은 만 65세가 되는 년도 생일인 한 달 전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번 해 2023년부터는 1958년생 분들이 신청이 가능하신 해인데, 만약 본인의 생일이 2월에 해당되시면 한 달 전인 1월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만약 1월에 어떤 이유로든 신청을 하시지 못하셨다면, 2월 분은 지급되지 않게 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수급자 선정 꿀팁

기본적으로 잘 살기 위한 노력이 아니라 못살기 위한 노력이라는 점에서 상식적이지 않은 부분이 있지만, 정말 애매한 관련해서 놓여있을 때는 정부로부터 지원금을 받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될 때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한 해결책이라는 점을 미리 인지하기 바란다. 우선, 자동차를 팔기 바란다. 이건 사치품에 해당하기 때문 100%로 가치가 반영됩니다. 이걸 판 돈을 통장에 넣어 두면 월 6.26%로 소득환산율을 적용하기 때문 자산 산정금액이 대폭 줄어든다.

정말 자동차가 생계에 필요합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특혜를 볼 수 있는데, 대신 생계용 혹은 장애인용 자동차라는 것을 입증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생계자금으로 요구하는 대출을 이용하기 바란다. 대출은 자산 산정에서 차감되는 효과가 있기에 가장 쉽고 명확하게 유리해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건복지부 자체적으로도 이끄는 것이 서민금융진흥원의 정책자금입니다.

연관 FAQ 종종 묻는 질문

[xyz-ihs snippet=”QA”]
[xyz-ihs snippet=”Q”]

주거용 자산 한도액

[xyz-ihs snippet=”A”]

앞서 소득과 재산을 합친 소득인정액을 구출하는 게 핵심이라고 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자산 소득환산액

[xyz-ihs snippet=”A”]

그렇다면 1억은 어떨까요? 1억원의 1년 만기 예금금리 6.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기본 자산 공제액

[xyz-ihs snippet=”A”]

말이 어려울 수 있어요.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
[xyz-ihs snippet=”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