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으로 인한 가차없는 통증과 우울감, 그리고 증상 완화를 위한 천연요법

요로결석으로 인한 가차없는 통증과 우울감, 그리고 증상 완화를 위한 천연요법

거의 모든 수분 섭취량 감소로 인해 많이 발생합니다. 더운 여름에는 수분 섭취 부족과, 땀으로 인한 신체 수분 손실이 증가하기 때문에 더 많이 생길 수 있어요. 요로결석 이란? 요로결석은 소변이 만들어지고 흐르는 길에 돌이 생긴것을 말합니다. 소변은 신장에서 만들어져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흐르게 되는데, 요로결석에 의해 소변의 흐름이 막히게 되면 심한 통증이나 감염, 신기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식이습관, 생활습관, 수술병력, 요로 감염 등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요로결석의 주요원인은 수분석취부족, 비타민D 과다섭취, 과량의 소금섭취, 비뇨기관이상, 대사이상 등이 있습니다. 또한 온도와 계절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극심한 옆구리 통증, 구토, 혈뇨 동반

극심한 옆구리 통증, 구토, 혈뇨 동반

요로결석은 극심한 옆구리 통증이 가장 자주보이는 증상입니다. 이외에도 구역질, 구토를 동반하거나 육안적 혈뇨가 나타날 수 있어요. 하부 요관이나 방광, 요도에 결석이 있는 경우에는 전에 없던 빈뇨, 잔뇨감 등 하부요로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전형적이지 않아 복부 불편감만 느끼고 위장약, 소화제를 복용하거나 통증이 아예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진단이 늦어지고 방치되면 합병증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수분 섭취 감소는 요로결석의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입니다.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형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요로결석의 발생은 유전적인 소인이 있다는 것이 정설이나 후천적인 생활습관도 연관성을 보입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23배 발생 위험성이 높고, 20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잘 발생하였으나 최근 고령층에서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지리적으로 산이 많은 지역, 사막, 열대 지방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음식, 온도, 습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온도와 계절은 요로결석 발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면서 소변이 농축되어 요로결석의 생성이 용이해진다. 햇볕에 많이 노출되면 비타민D의 형성이 증가되어 요로결석의 위험이 증가해야하는 보고도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 섭취 증가도 요중 칼슘, 수산,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켜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통증 없습니다.고 방치 시 위험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여 진단된 요로결석은 바로 치료하면 됩니다. 이때 일시적으로 신장 기능이 저하됐어도 바로 회복할 수 있어요. 하지만 결석을 발견하지 못하고 방치하게 되면 각종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위험합니다. 콩팥에 물이 차는 수신증과 오줌이 배출되지 못하고 방광에 고여있는 요폐를 일으킬 수 있어요. 소변이 온전히 배출되지 못하고 정체되면 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다.

결석 상태에 따라 자연배출이나 체외충격파쇄석술, 수술적 치료 고려 요로결석 치료법은 결석을 진단받은 시점에 결석의 크기, 위치, 개수와 기저질환, 혈액검사 및 소변검사 수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가장 먼저 결석의 자연배출을 기다리며 약물치료를 병행할 수 있는 기대요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배출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면, 시술 혹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요로결석과 담석은

특히 여름철에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요로결석 월별 진료현황20092013년을 보시면 여름철인 68월 평균 환자수는 10만8942명으로 겨울철122월 9만2087명에 비해 약 16 더 많았다. 박형근 교수는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면서 몸속 수분이 줄기 때문이라며 물을 자주 마시지 않으면 그만큼 소변이 농축되고 결석이 잘 만들어진다고 말했습니다. 여름철 무분별한 야식도 문제입니다. 야식 메뉴인 치킨떡볶이라면 등에는 나트륨이 많은데, 나트륨으로 인해 소변으로 칼슘이 많이 배출되면 요로결석이 잘 생긴다.

재발률 50, 추적관찰 중요

요로결석의 경우 5 이하는 6080가 소변을 통해 배출됩니다. 그러나 크기가 커져 배출되지 못하고 콩팥이나 소변이 나오는 길을 막으면 체외충격파쇄석술을 통해 결석을 잘게 부숴야 합니다. 부서진 결석은 거의 모든 2주 내 배출됩니다. 그러나 일부 결석은 배출되지 못하고 재발의 원인이 됩니다. 보라매병원 비뇨기과 조성용 교수는 치료 후에도 물을 자주 마시지 않고 짜게 먹는 식습관을 고치지 못하거나, 배출되지 못한 결석이 다시 자라 요로결석이 재발한다며 식습관 개선과 함께 부서진 결석 배출을 돕기 위해 엎드린 자세에서 엉덩이를 가장 높게 올린 후 등쪽을 두드리는 운동 등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추적검사도 중요합니다. 담석증은 담석 발생 부위에 따라 재발률이 차이난다. 담낭에 돌이 생기는 담낭담석은 담낭을 제거하기 때문에 재발이 없습니다.. 하지만 담즙이 간에서 십이지장으로 가는 길에 돌이 생기는 담도담석은 다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극심한 옆구리 통증, 구토, 혈뇨

요로결석은 극심한 옆구리 통증이 가장 자주보이는 증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통증 없습니다.고 방치 시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여 진단된 요로결석은 바로 치료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요로결석과 담석은

특히 여름철에 주의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