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운전면허증 발급을 위한 국가, 준비물, 온라인 가능 한방에 정리

영문운전면허증 발급을 위한 국가, 준비물, 온라인 가능 한방에 정리

2019년 9월16일부터 영국, 캐나다, 호주 등 해외 33개 국가에서 국제운전면허증 없이도 운전이 가능한 영문 운전면허증을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합니다. 영문 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증 뒷면에 성명, 생년월일, 면허번호, 운전 가능한 차종 등 면허정보를 영문으로 인쇄하여 해외에서도 쉽게 운전면허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제작됐습니다. 그간 우리나라 국민이 해외에서 운전하기 위해서는 출국 전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거나, 출국 후 한국대사관에서 운전면허증에 대한 번역공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번역공증서는 주재국 한국대사관에서 발급해주는 것으로 운전면허증의 내용을 주재국의 언어로 번역하여 공증한 서류를 의미합니다. 이에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은 정부 혁신의 하나로 영문면허증을 발급하여 별도 국제운전면허증이나 번역공증서 없이 해외에서도 편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영문 운전 면허증 사용국가 20230113 기준
영문 운전 면허증 사용국가 20230113 기준


영문 운전 면허증 사용국가 20230113 기준

영문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는 국가의 수는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1월 공개된 정보를 살펴보시면 현재 63개국, 90개 지역에서 대한민국 영문 운전면허증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지역은 뉴질랜드, 몰디브, 싱가포르, 피지, 필리핀, 호주 등이 해당하고 아메리카 지역은 괌, 도미니카공화국, 미국, 브라질, 캐나다. 등이 속합니다. 유럽은 그리스, 네덜란드, 덴마크, 룩셈부르크, 벨기에, 스웨덴, 스위스, 아일랜드, 영국, 크로아티아, 튀르키예, 포르투갈, 핀란드 등이 속하며 중동은 레바논, 바레인, 예맨, 이스라엘 마지막으로 아프리카는 나미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르완다, 알제리,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카메룬 등이 속합니다.

미국이나 캐나다.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및 갱신 그리고 다시발급 업무는 도로교통공단이 주관하고, 도로교통공단이 운영하고 있는 안전운전 통합민원에 접속해 모바일로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발급 기간이 약 3주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급할 때는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면 현장에서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준비물은 신분증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운전면허증용 증명사진만 있으면 됩니다.

모바일로 운전면허증 다시발급 신청을 하게 되면 기존에 있던 면허증은 즉시 효력정지가 되어 버립니다.

모바일로 신청하고 가까운 경찰서에서 수령할 경우에는 약 3주 정도 소요가 되는데 이 기간 동안 운전면허증을 소지하지 못하는 공백기간이 발생하게 되죠. 저 같은 경우는 쏘카 예약을 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온라인 발급 불가 전국운전면허 시험실 및 경찰서 방문신청. 영문 운전 면허증 인터넷 발급 가능 단, 신규발급은 불가 국내면허 인정국가 위 표를 참조. 같이 보시면 유용한 글 국제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및 신청장소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으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