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이 붓는 이유와 얼굴이 가려운 이유

얼굴이 붓는 이유와 얼굴이 가려운 이유

피부장벽이라는 말을 아시나요? 피부장벽은 세포간 지질과 각질형성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피부장벽이 손상되면 수분 보유력이 사라지고 외부 유해물질이 피부 속으로 침투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그 결과 천연보습인자가 감소하고, 자연적으로 외부 자극에 민감하여 가려움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피부장벽은 왜 손상되는 것일까요? 이는 잘못된 세안이 원인이되며 세안중. 많은 문지르기, 딥클렌징, 뜨거운 물에 오랜 기간 세안은 피부장벽을 손상시켜 얼굴을 건조하게 만들어 따갑고 가렵게 만들수있습니다.

피부가 좋아진다고해서 주변사람들 추천으로 화장품을 산 경험이 있는 체험 다들 한번씩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발랐는데 피부나 얼굴이 가렵다면 이는 피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화장품의 특정 물질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와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와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와 심리적 요인은 우리 몸의 여러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피부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밤에 가려움증을 증가시킬 수 있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스트레스는 신체의 여러가지 생리적 반응을 유발하며, 이 중 하나가 염증 반응의 증가입니다. 염증 반응이 증가하면 피부가 더 민감해지고, 소량의 자극에도 가려움을 느끼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가려움증에 미치는 영향은 신체적인 면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면에서도 나타납니다.

낮 동안에는 일과 생활로 인해 우리의 조심을 다르게 분산되어 있어 가려움증에 대한 인식이 비교적 낮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밤에는 활동이 줄어들고, 주변이 조용해지면서 가려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가려움증이 그야말로 더 심해진 것이 아니더라도, 가려움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져 더 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낭충 때문이다?
모낭충 때문이다?

모낭충 때문이다?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있으시겠지만 우리의 피부에는 모낭충이 기생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낭충이 피지선을 뚫고 들어가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피지와 얼굴에 바르는 크림 찌꺼기, 피부의 노폐물을 먹고살지만 피부의 트러블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보통 모낭 하나에 모낭충 열 마리 정도가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이 모낭충은 알칼리성일 때 활발해지는데 알칼리성 클렌저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자극이 적은 편으로 보고된 약산성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장미여드름로자세아
장미여드름로자세아

장미여드름로자세아

다음으로 소개할 가려움증의 원인은 장미여드름 혹은 과학적 명칭으로는 로자세아입니다. 장미여드름은 얼굴 피부에 발생하는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으로, 이 질환은 주로 30세 이상의 성인에서 발병하며, 특히 여성들에게서 더 자주 관찰됩니다. 이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주요 증상 중 하나는 얼굴이 붉어지는 현상입니다. 그 외에도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한번은 불편함을 유발하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장미여드름은 특히 얼굴의 중앙 부분, 즉 코와 볼, 이마, 턱 등에 영향을 미치며, 여드름과 비슷한 뾰루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장미여드름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미여드름의 분명한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지만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습제를바른다

얼굴 피부가 건조해지면 가려움증이 나타날수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손으로 긁으면 출혈, 세균 감염 혹은 습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습제를 사용해서 마른 피부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습제는 피부 표면에 막을 형성하여 수분 증발을 예방하는 역할을합니다. 세안과 샤워 후에 수분을 완전히 제거하지 않고 보습제를 잘 바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적절한 습도를 유지한다

일교차가 큰 마른 날씨에는 적절한 실내 습도를 이어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가습기를 사용하여 방의 습도를 45로 유지하거나 방에 젖은수건이나 물이 담긴 그릇을 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가습효과가있는 식물을 심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방 안과 밖 공기를 순환시키기 위해 하루에 두세 번 창문을 열어야 합니다. 환기를 통해 실내외 온도차를 5도 이하로 이어서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자주마신다

얼굴이 가려운 사람을 위해 마시는 음료에도경계를 기울여야합니다. 홍차, 카페인, 탄산음료 같은 음료는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많은 양의 물을 소변으로 배출하므로 이런 음료보다는 생수를 마시는 것이 피부의 수분을 이어서하는 데 가장 좋습니다. 또한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기 보다는 소량의 물을 자주 마시고 하루에 7잔이상의 물을 마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스트레스와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와 심리적 요인은 우리 몸의 여러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모낭충 때문이다?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있으시겠지만 우리의 피부에는 모낭충이 기생을 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미여드름로자세아

다음으로 소개할 가려움증의 원인은 장미여드름 혹은 과학적 명칭으로는 로자세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