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라토리엄과 디폴트 뜻, 차이

모라토리엄과 디폴트 뜻, 차이

디폴트는 영어뜻으로 보통 기본값 아니면 흠집이라고 쓰이는데, 경제에서 디폴트는 채무불이행을 뜻합니다. 회사가 채무불이행으로 부도 나는것 처럼, 국가도 비슷하게 디폴트채무불이행로 국가부도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현재까지 프랑스, 독일, 러시아, 그리스 등 여러 국가들도 디폴트 위기를 맞아 흔들리기도 했었습니다. 즉, 디폴트 뜻을 너무 요약하면, 국가부도 위기사태로 축약 되겠습니다. 개인이나 회사가 은행이나 사채 등으로 빚을 갚지 못하는 상황이 생겨 파산하는 것을 부도라고 합니다.

국가 또한 개인처럼 국가부채율이 높아지고 유동성이 낮아져 달러까지 고갈되는 상황이 오면 발생되는데, 채무는 정해진 시점에 원금 아니면 이자를 갚으면서 합의를 이행했을때 부채로써의 역할이 순조롭게 돌아가는 구조 입니다.


imgCaption0
장래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Table of Contents

장래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생성형 AI는 여러 산업에 다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통해 실직하는 사람들이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특히 제조, 고객서비스 및 데이터 입력과 같은 산업에서 고용 시장의 축소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지만 이런 분야뿐만 아니라 특수한 여러 산업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예측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분야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통해 이전 광고를 기반으로 새로운 광고를 만들 수 있기에 기업은 새로운 고객들의 필요를 더 빠르게 느끼고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예술과 디자인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제너레이티브 AI는 예술가와 디자이너가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념을 생성하여 새로운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디폴트 영향

최근 디폴트 용어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바로 미국 정부의 국가부도 위기에 대한 뉴스 때문입니다. 미국 측이 발행한 약 31조 4천 억 달러약 4경 2,107조 원 규모의 빚이 2023년 1월에 부채 상한액에 도달했습니다. 상한액에 도달할 경우 상환 기한을 연장하거나 한도를 높여야 합니다. 하지만 미국 정부와 의회가 서로 간에 원만한 협상에 이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협상이 이루어지지 못해 돈을 갚지 못하면 미국은 Default 선언을 하게 되며 국가 부도가 나게 됩니다.

국가 부도가 나게 되면 자국과 주변국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국내에 미치는 영향은 국내총생산 GDP가 하락합니다. 일자리가 감소해 실업자가 수백만 명 증가하면서 실업률도 증가합니다. 기업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아 파산하며 증시가 급락합니다. 군인 및 공무원의 급여가 제대로 지급되지 못하고 체불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