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박 정상범위 빨리 뛰는 이유,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3가지

맥박 정상범위 빨리 뛰는 이유,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3가지

775,553 오늘 5,536 어제 5,677 맥박은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맥박이 너무 빠르거나 느리면 심장에 부담을 주고, 심장마비, 뇌졸중, 부정맥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연령대에 맞는 정상 맥박수를 알고,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상 맥박수는 사람의 나이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고, 혈관의 탄성이 감소하여 맥박수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개인차가 있으며, 생활습관, 유전, 질환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성인 남녀의 연령별 정상 맥박수 범위를 보여줍니다.


연령별 정상범위 횟수
연령별 정상범위 횟수

연령별 정상범위 횟수

1분간의 성인 맥박 정상범위는 50, 60회에서 100회까지 정상으로 봅니다. 제가 본 책에서는 조금 더 타이트하게 기준을 잡는 있었는데요. 성인 남자는 65회에서 75회, 성인 여자는 70회에서 80회, 노인은 60회에서 70회, 어린이는 80에서 90회, 유아는 110회에서 120회, 영아는 130회에서 140회를 정상 수치로 나누기도 합니다. 위의 기준을 보시면 연령대별로 정상치가 다른 것을 볼 수 있는데요. 60대에서 80대 사이는 5060번, 40대에서 50대 사이는 6070번, 20대에서 30대 사이는 7080번, 1020대 사이에는 8090번을 지속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불규칙적으로 뛸 때
불규칙적으로 뛸 때

불규칙적으로 뛸 때

심박수가 정상치를 벗어났는지에 대한 여부와 함께 유심히 봐야 할 것은 맥이 불규칙적으로 뛰지는 않는지 하는 것입니다. 심박수가 갑자기 빨라졌다가 또다시 느려졌다가를 반복하면서 불규칙적으로 뛰지 않는지 살펴보세요.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면서 분당 100에서 150회 이상될 정도로 빠르다면 심방세동을 의심스러울 수 있는데요. 이는 심방의 여러 부분이 불규칙적으로 가늘게 떨리는 증상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심방 안의 피가 정체됨으로 인해 혈전이 만들어지게 되고 이 혈전의 일부가 흘러나가 뇌혈관을 막게 되면 뇌졸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심방세동은 뇌졸중의 위험을 다섯 배나 높이는 질환이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아주 중요합니다. 불규칙한 심박동으로 인해 답답함, 가슴 두근거림, 피로감, 어지러움, 호흡곤란, 실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분당 50회 이하로 뛸 때

반대로 맥박 정상범위를 벗어나 늦게 뛰는 것을 서맥 부정맥이라고 하며 서맥 기준은 1분에 50회 미만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누구에게나 오는 노화도 맥박이 느린 이유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심장의 구조적인 문제, 갑상선 기능저하증, 탈수, 전해질 불규형, 수면이나 휴식, 특정 약물 등이 서맥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서맥이 지속되면 충분한 혈액 공급이 어려워져서 피로감, 무기력, 두통, 현기증 등에 시달리게 되고 실신하는 과정에서 낙상 사고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넘어지면서 교통사고가 나거나 뇌출혈이 생겨나는 경우도 자주 있기에 이 경우 역시도 급히 병원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1분당 100회 이상 뛸 때

맥이 빨리 뛰는 것을 빈맥 부정맥이라고 하는데, 빈맥 기준은 1분에 100회 이상입니다. 운동을 하거나 열정적인 신체활동을 하였을 때 150회 정도로 급속도로 뛸 수도 있지만, 이런 이유도 없이 안정적인 상태에서 재었을 때 1분당 100회를 넘는다면 몸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맥박이 빨리 뛰는 이유는 심장 이상, 갑상선 기능 항진, 발열, 빈혈, 탈수, 특정 약물, 긴장감, 스트레스, 걱정 등으로 다양하며, 가슴 두근거림, 어지러움, 흉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하면 호흡곤란이나 실신까지도 일어날 수 있기에 급히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박수와 연관된 질병

심박수는 심장 및 순환체계의 건강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여러가지 질병과 연관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주요 질병과 연관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혈압 고혈압 환자의 안정 상태에서 심박수가 증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심장에 부담이 가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 심부전 환자의 심박수는 평균보다. 느릴 수 있으며, 심장 기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심근경색 환자에서 심박수가 급속도로 증가하거나 불규칙적일 수 있습니다.

폐색전증 폐색전증으로 인해 심박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빈맥: 심박수의 불규칙성이나 변동이 있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인해 심박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령별 정상범위 횟수

1분간의 성인 맥박 정상범위는 50, 60회에서 100회까지 정상으로 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불규칙적으로 뛸 때

심박수가 정상치를 벗어났는지에 대한 여부와 함께 유심히 봐야 할 것은 맥이 불규칙적으로 뛰지는 않는지 하는 것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1분당 50회 이하로 뛸

반대로 맥박 정상범위를 벗어나 늦게 뛰는 것을 서맥 부정맥이라고 하며 서맥 기준은 1분에 50회 미만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