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다이어트할 때 칼로리 계산,식단짜기, 비만지수, 표준체중 꼼꼼히 따지기

  • 기준

다이어트할 때 칼로리 계산,식단짜기, 비만지수, 표준체중 꼼꼼히 따지기

다이어트를 시작하다가 매번 실패한지가 벌써 몇번째인지, 매년, 매달 새롭게 다짐하지만 꾸준하기가 여간 힘든게 아니죠. 자기만의 방식으로 먹고 운동하면 빠진다는 말을 믿고 정말 먹고싶은대로 먹었다가는 건강한 돼지가 되는 지름길로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샐러드만 먹거나 적게 먹으면 건강을 헤치게 됩니다. 굶어서 빼게되면 100 요요가 와서 살이 더 많이 찌고 피부의 탄력도 잃게 됩니다. 다이어트는 식단이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 몸 속에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면서 살이 찌는 음식을 피하고 여기에 적절한 운동이 더해진다면 최고의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imgCaption0
규칙적인 하루의 루틴이 있는 경우

규칙적인 하루의 루틴이 있는 경우

매일 다섯끼 식사로 맞춰가는 것이 훨씬 수월합니다. 당연시 끼니 횟수를 늘려가며 건강증량에 도달할 수 있으니 본인의 의지만 있다면야 됩니다

평소에 아침을 걸렀던 사람이더라도, 아침에 30분이라도 평소보다. 일찍 기상하면 아침밥을 먹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저녁 먹는 시간을 5~6시 정도로 앞당길 수 있다면야 저녁 간식을 8~9시에 먹을 수 있고 그렇다면 오늘 여섯끼도 가능합니다.

밥을 먹고 2시간 정도 뒤에 수면을 취하면 밥 먹고 바로 자는 것보다. 소화흡수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일주일치 식단표를 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다음날 먹을 음식을 미리 생각하고, 찾아보고, 핸드폰이나 메모장에 기록해두세요. 당일 무엇을 먹을지, 어떤 음식에 칼로리나 영양성분이 충분할지 걱정 받지 않아도 됩니다.

당직, 교대근무 같은 불규칙한 생활패턴

아니면 직업학업 맥락 상 규칙적 식사가 어려운 환경인 경우, 나만의 노력을 통해 지속해서 영양공급을 하려는 지속적인 동기부여나 확실한 목표의식이 없습니다.면 건강증량에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아무리 바빠도 다음날 식사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끼니 계획없이 분주한 상황에 닥치면, 무엇을 먹을지 고를 여유가 없거나, 귀찮아지거나 해서 끼니를 거르게 됩니다. 너무 바빠서 편의점에서 얼른 먹고 와야하는 상황이라면 “내일은 점심에 편의점에서 참치김밥 한줄과 우유와 견과류 (= 820kcal) 를 먹겠다.

그리고 저녁에는 편의점 제육도시락과 우유과 구운 계란2개를 먹겠다. 1070kcal 와 같은 명확한 계획을 미리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편의점에서 먹을 시간 조차 없습니다.면, 끼니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간식을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행착오 끝에 75kg까지 증량에 성공하였지만,

대학병원에서 인턴을 시작하고 나서 한달 만에 70kg까지 빠졌습니다. 일주일에 100시간 이상 근무를 하며, 일주일에 23번씩 당직을 섰고, 수면시간은 늘 불규칙하고 부족했고, 너무 바빠서 점심과 저녁을 먹을 시간도 없었습니다.

정수기만 보시면 뛰어가서 물로 배를 채우는 동기들도 있었습니다. 활동량은 엄청나서 매일 교대시간에 보시면 속옷까지 땀에 젖어있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그토록 굶으며 뛰어다녔어도 건강증량 했던 효과는 지속되어 70kg 미만으로 빠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건강도 악화되고 체중도 더 빠질것이라는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어야 가장 빠르고 간단하게 먹을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매일 김밥을 사 먹었습니다.

하지만 건강증량을 해야겠다고 다짐한 이후,

아침을 시리얼이나 미숫가루 등으로 딱 챙겨먹기 시작했고 간식도 에너지바나 견과류, 과일 등으로 챙겨먹었습니다. 시간을 아끼려고 빵만 먹으면서 학습하는 친구들도 있었지만 저는 점심저녁 식사도 영양이 여러가지 식단으로 매일 거르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헬스장은 가지 못하고 맨몸운동(풀업, 푸시업, 스쿼트)을 매일 30분 동안 짧고 굵게 규칙적으로 했고, 횟수를 조금씩 증가시키는 저만의 루틴을 개발했습니다.

한번 예비군 갔다가 손가락 인대를 다친적이 있었으나 손에 붕대를 한 상태에서도 맨몸운동 루틴은 어기지 않았습니다.

건강한 요리 방법 채택하기

요리 방법에 따라 영양소의 보존과 손실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삶기, 굽기, 튀기기보다는 즉석 음식보다. 건강한 요리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신선량한 재료를 활용하고, 양념이나 소스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한 식단은 우리의 건강과 웰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균형 잡힌 식단 구성, 여러가지 요리 재료 활용, 영양소 밀도 높은 음식 선택, 올바른 영양소 섭취, 끼니 계획 세우기와 준비, 건강한 요리 방법 채택 등을 통해 건강과 웰빙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은 우리의 일상에 변화를 가져다주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규칙적인 하루의 루틴이 있는

매일 다섯끼 식사로 맞춰가는 것이 훨씬 수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직 교대근무 같은 불규칙한

아니면 직업학업 맥락 상 규칙적 식사가 어려운 환경인 경우, 나만의 노력을 통해 지속해서 영양공급을 하려는 지속적인 동기부여나 확실한 목표의식이 없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건강증량을 해야겠다고 다짐한

아침을 시리얼이나 미숫가루 등으로 딱 챙겨먹기 시작했고 간식도 에너지바나 견과류, 과일 등으로 챙겨먹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