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준비 1단계 연금저축펀드에 대하여, 세액공제액, 공제율

노후 준비 1과정 연금저축펀드에 대하여, 세액공제액, 공제율

당신의 자산에 실용적인 정보만 알려드립니다. 과세 종합부동산세(이하 종부세)란 ”과세기준일(매번 6월 1일) 현재 국내에 소재한 재산악지형 과세대점주 주택 및 토지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인별로 합산한 결과, 그 공시가격 합계액이 각 유형별로 공제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분에 대하여 과세되는 세금”입니다. 쉽게말해 부동산의 유형, 개수, 가격 등 부동산 보유 정도에 따라 세금이 부과되는 것이죠. 그런데 부동산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종부세 과세대상이 되는 건 아닙니다.

특히 올해는 정부의 부동산 도덕 완화정책의 일환으로 종부세 납부 기준 역시 완화되었는데요. 작년과 달라진 점이 많으니 꼼꼼히 체크해 본다면 과세 부담을 줄일 수 있겠죠? 먼저 2023년 종부세의 가장 큰 변화는 2주택자의 종부세 중과폐지입니다.


공적연금은 알겠고~ 사적연금을 알아볼까?
공적연금은 알겠고~ 사적연금을 알아볼까?

공적연금은 알겠고~ 사적연금을 알아볼까?

공적연금에는 앞서 설명한 국민연금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에 대해서는 이미 다루었으니 사적연금에 관해 알아봅시다면, 직장인이 가입하는 퇴직급여(퇴직연금: 확정급여형(DB), 확정기여형(DC),개인형퇴직연금제도(IRP)) ,개인연금 등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이 도움이 되기는 그런데 기대여명 등 고려하면 턱없이 부족하며, 65세 이상 노령층 가운데 기초연금 수급자는 54%에 불과하고 매달 100만원 이상을 받는 인원은 겨우 7%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기초연금 자재 고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으니 개인연금을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연금저축이란 일정 기간 납입 후 연금형태로 인출할 경우 연금소득으로 과세되는 세제지원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보험사와 체결하는 연금저축보험과 증권사에서 투자중개업자와 체결하는 연금저축혼합주식펀드 등이 있습니다.

연금 예금 보험의 장,단점
연금 예금 보험의 장,단점

연금 예금 보험의 장,단점

장점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면서 너무 큰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보험사에서 알아서 운용하기 때매 신경쓸게 적어요 약점 자유납입이 불가능하고 기준의 금액만 입금할 수 있습니다. 사업비가 비싸서 가입 초기에는 대출잔액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기에 해지 시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종합 결국 은행에 넣어 놓고 이자만 보고 사는것과 같은 상품, 특히 이자보다도 안나올 수 있어요 사업비가 굉장히 비싸서 10년 정도 납입해서는 원금을 찾기도 어렵습니다.

애초에 보험과 저축을 합친 형태로 만들어서 이상해 보다 상품이 된 것인듯합니다.

홀로 연금의 종류
홀로 연금의 종류

홀로 연금의 종류

홀로 연금은 크게 3가지의 종류가 있어요 연금 예금 신탁은 현재 판매 중단 되었기 때문 우리는 가입할 때 연금 예금 보험/연금 예금 혼합주식펀드 중에서만 선택하면 됩니다. 이 둘의 차이에 대해서는 뒤부터 조금 더 분명히 다뤄볼게요 연금 예금 보험

보험사에서 운용됩니다. 연금 예금 펀드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연금 예금 신탁

현재 판매 중단되었습니다.

신용카드사용한도 소득공제 지원 강화

기존의 신용카드사용한도 공제 체계가 단순화된 점도 눈에 뜁니다. 기존 공제한도를 총급여액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했는데, 올해부터 7,000만 원 이하와 7,000만 원 초지나친 피로 단순화했죠. 연봉 7,000만 원 이하는 기본공제한도를 300만 원으로 통합하고 전통시장, 대중대중대중교통 등의 추가 공제 한도는 기존과 동일하게 300만 원이 적용됩니다. 연봉 7,000만 원 초과 근로자는 기본공제한도를 250만 원으로 통합하고 추가 공제한도 역시 기존 200만 원으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영상 관람료가 공제 대상에 포함된 것도 달라진 점입니다. 도서및 공연과 같은 방식으로 30% 공제율을 적용받게 됐죠. 1년 동안 도서, 공연, 미술관, 박물관, 영상 관람료로 100만 원을 지출했다면, 30%에 해당하는 30만 원을 소득공제 할 수 있다는 뜻인데요. 다만 영상 관람료는 2023년 7월 1일 이후 사용분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월세액 세금공제 및 주택임차돈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 확대

소득세법은 무주택 세대주가 월세액을 지급하는 경우, 부여한 금액의 일부를 세액공제받을 수 있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이번 해 안 개정세법에서 월세액 공제율이 대폭 상향됐는데요. 기존 총급여 5,5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기존 12%였던 공제율이 이번 해 안 17%로,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10%였던 공제율이 15%로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무주택자의 주거비 부담이 아마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죠. 주택임차차입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 역시 한도가 확대되었는데요. 즉, 주택 마련을 위해 빌린 원금과 이자에 대한 소득공제한도가 늘어났다는 뜻이죠. 무주택 세대주인 근로자가 주택을 임차하기 위해 차입한 돈 공제한도가 기존 300만 원에서 400까지 확대됐습니다.

단, 국민주택규모에 해당하지 않는 주택이거나 차입한 자금이 아닌 경우 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연관 FAQ 매번 묻는 질문

[xyz-ihs snippet=”QA”]
[xyz-ihs snippet=”Q”]

공적연금은 알겠고 사적연금을

[xyz-ihs snippet=”A”]

공적연금에는 앞서 설명한 국민연금이 있습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연금 예금 보험의 장,단점

[xyz-ihs snippet=”A”]

장점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면서 너무 큰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홀로 연금의 종류

[xyz-ihs snippet=”A”]

홀로 연금은 크게 3가지의 종류가 있어요 연금 예금 신탁은 현재 판매 중단 되었기 때문 우리는 가입할 때 연금 예금 보험연금 예금 혼합주식펀드 중에서만 선택하면 됩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
[xyz-ihs snippet=”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