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21년 개발자 신입공채 1차 면접


네이버웹툰 21년 개발자 신입공채 1차 면접

감사하게도 이번 첫 취준에서 네이버웹툰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웹툰은 지금까지 인턴으로 신입 개발자를 뽑다가 처음으로 공채를 연 것이라 준비할 때 정보가 없어서 막막했던 기억이 나네요. 자세한 내용은 다루지 못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공채가 진행되고, 저는 어떻게 준비했었는지 제 기준에서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히 네카라답게 코딩테스트를 뚫어야됩니다. 네이버웹툰은 코딩테스트 결과와 서류를 같이 판단해서 합불 결과를 알려줬습니다.

코딩 테스트는 서버 직군은 자바 만 지원해줬던 것으로 기억나네요. IDE 도 사용이 불가능해서 프로그래머스에서 바로 코딩을 했고 자바 레퍼런스는 지원을 해준 것으로 기억합니다. 평소에 C 로 알고리즘을 풀다. 보니 자바 언어가 살짝 부담스럽게 느껴졌지만 문제가 어렵게 나오지 않아 올솔브를 했던 것 같습니다.


imgCaption0
당근마켓 서버 개발

당근마켓 서버 개발

결과 서류탈락 처음 서류를 넣은 회사입니다. 자유 양식의 자기소개서 였는데, 이 당시에는 포트폴리오 마저 없었기 때문에 광탈하게 되었습니다. 애초에 Ruby On Rails를 주 프레임워크로 쓰고 있어서, 코딩테스트를 보더라도 떨어졌을 것 입니다. . 당근 코딩테스트는 일반적인 알고리즘 테스트가 아닌, 미니 작업 구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SK ICT 서버 개발

결과 1차 코딩테스트 탈락 SK 는 서류가 없었습니다. 대신 코딩테스트를 1,2차에 걸쳐서 두 번 시행했는데, 저는 1차에서 광탈했습니다. . 이때 느낀건 코딩테스트는 한 번 꼬이면 정말 모든 문제점을 말아먹는구나 생각했습니다. 무엇보다. 문제에 나와있는 조건을 그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수학적인 사고를 통해 최대한 효율있게 작성하는 것, 그게 가장 핵심인 것 같습니다.

숙제 수행 및 발표, 채용

사족이 길었습니다. 지금부터가 정말 내용우리 팀에는 3명의 인턴이 있었고 각자 다른 과제를 받아서 수행했다. 한달에 한 번, 총 두 번 CTO님 앞에서 숙제 수행 공개 평소 업무 능력을 심사하고, 이걸 기반으로 일부 인턴에게 전환면접 기회가 주어진다. 정규직 전환 평가가 아니라 전환 면접을 보게 할지 말지를 정합니다. 두 달간 두 번의 과제를 받았고 CTO 님 앞에서 온라인으로 발표를 한 뒤 질의 응답 시간을 가지는데, 너무너무 떨렸다.

내가 받은 과제는 DB 통일화와 API 개발이었다. 네이버웹툰에서 서비스가 꽤 오래 됐는데, 두 개의 서비스가 합쳐지기도 하고 나뉘어지기도 하면서 우리 부서 서비스에서도 여러 개의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는 문제가 있었어요. 이걸 해결하기 위해 현재 쓰이고 있는 데이터만 정리해서 DB를 통일화하고, 이에 필요한 API도 개발해야 했다.

서류합격 발표

9월 16일에 서류를 마감하고, 11일 뒤인 9월 27일에 서류합격 연락을 받았습니다.

9월 27일에 합격발표가 나오고, 바로 당일 밤까지 ”인터뷰 응시 여부”를 보내라고 합니다. 하지만,,, 결과를 바로 확인하지 못한 나는 28일 다음날에 채용팀의 전화를 받는다. 원래 모르는 번호 전화를 받지 않는데, 느낌이 이상해서 받아봤다. ”네이버 웹툰 채용팀입니다. 서류합격자 이지수님 맞으신가요? 인터뷰 응시 불참이신가요?” 라고 하시길래 너무 당황해서 ”아니요”와 ”죄송함니다”를 백번 외치고 ”당장 수신하겠습니다”하고 다급하게 끊었다.

감사합니다.

라인 메세징 서버 엔지니어

결과 1차 면접 탈락 라인부터는 자기소개부터 공을 엄청 들였습니다. 기존까지는 약간 생각나는대로 적었다면, 이번에는 유튜브 영상을 통해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공부하면서 경험위주로 작성했습니다. 그 결과 서류를 붙고 코딩테스트와 필기테스트를 보게 되었습니다. 코딩 테스트의 난이도는 프로그래머스 Level 23, 백준 골드티어 이상으로 기억합니다. 또한, 코딩테스트를 합격하면 필기테스트를 수행하는데 약 50문항의 CS지식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야는 운영체제, 네트워크, 컴퓨터 구조, 데이터베이스, 알고리즘, 언어, 보안 등 각양각색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보안 문제 점유율이 좀 높았던걸로 체감했는데, 보안 전공이라 그럴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떨어진 줄 알았던 기술 면접에 합격하고 마지막 최종 면접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CTO 찬규님과 1시간 면접을 진행하고, HR Lead 님과 30분 면접을 진행되는 방식이었습니다. 대표님이신 찬규님이 직접 1시간씩 면접을 진행하다는 점이 정말 인상 깊었고, 개발자를 중요시 여기는 회사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 면접 중에 대표님 이라는 표현 대신 찬규님 이라고 불러달라고 하신 부분에서도 수평적인 문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찬규님과의 1시간 면접은 정말 만족감이 높았던 면접입니다. 나라는 사람에 관련해서 굉장히 궁금해하셨고, 그 궁금증을 해결해드리는 방식으로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당근마켓 서버 개발

결과 서류탈락 처음 서류를 넣은 회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SK ICT 서버 개발

결과 1차 코딩테스트 탈락 SK 는 서류가 없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숙제 수행 및 발표, 채용

사족이 길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