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금 月 45만원 내고 158만원 받는데…

기초연금 月 45만원 내고 158만원 받는데…

기초연금 관련 궁금증 FAQ와 예상수령액, 수령나이, 내가 낸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까지 알기 쉽게정리해 봤습니다. 국민연금이 뭐예요? 노후에 개인의 기초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국가에서 실시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꼭 가입해야 하나요?국내에 살고 있는 18세~60세 미만의 국민은 가입하셔야 합니다. 언제까지 내야 하고 언제부터 받나요?60세 되기전까지 납부하고, 출생연도별로 61세~65세 사이에 수령을 시작합니다. 기초연금 소진되면 나중에 연금 못 받나요?연금이 계속해서 안정감으로 지급될 수 있게 하는 것이 국가의 의무이므로 중단 우려는 없다고 합니다.

수입이 없는 전업주부나 학생도 아니면 군인도 가입해야 하나요?수입이 없습니다.면 의무가입 대상은 아니나 본인이 희망할 경우 가입은 가능합니다.


국가가 망하지 않는 한 연금은 받는다
국가가 망하지 않는 한 연금은 받는다

국가가 망하지 않는 한 연금은 받는다

국민연금은 국가가 최종적으로 지급을 보장하기 때문 국가가 존속하는 한 반드시 지급됩니다. 설령 적립된 기금이 모두 소진됩니다. 하더라도 그 해 연금지급에 요구하는 재원을 그 해에 걷어 지급하는 일컬어 ‘부과방식’으로 전환해서라도 연금은 지급됩니다. 우리보다. 먼저 공적연금제도를 시행한 선진국가들도 초기에는 기금을 적립하여 운영하다가 연금제도가 성숙되어 부과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공적연금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나라는 170여 개국에 달그렇지만 연금지급을 중단한 예는 한 곳도 없습니다. 특히 최악인 경제 상황에 직면했던 80년대 남미 국가들과 90년대의 옛 공산주의 국가에서도 연금지급을 중단한 사례는 없었습니다.

2023 4대보험요율 ② | 고용보험
2023 4대보험요율 ② | 고용보험

2023 4대보험요율 ② | 고용보험

2023년 고용보험요율은 2022년 7월에 인상된 값이 그대로 유지되어 동일합니다. (2022년 7월 1일 1.6% → 1.8% 인상) 고용보험료 중 고안직능(고용안정 및 직업재주 개발) 보험료는 사업주가 100% 부담하고, 근로자는 실직 수당 몫으로 기준의 보험료를 사업자와 절반씩 부담합니다.

근로자는 고용보험료 중 실업급여분에 해당하는 1.8% 중 절반인 0.9%만 부담하면, 실업급여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급여에서 세무 면제 부분을 뺀 보수에 0.9%를 곱한 금액이 고용보험료로 매월 월급에서 빠져나갑니다.

세대 내 수입 수입 재분배 기능
세대 내 수입 수입 재분배 기능

세대 내 수입 수입 재분배 기능

고소득층으로부터 저소득층으로 수입이 이전되는 세대 내 수입 수입 재분배라 함은 국민연금의 급여산식에서 가입자 전체의 평균소득을 포함시켜 실현하기 때문입니다. 단순하게 설명하면, ‘저수입 수입 계층’의 경우 전체가입자의 평균수입이 자신의 소득보다. 높기 때문 고소득계층과 비교하였을 때 본인이 낸 보험료에 비해 비교적 더 많은 연금을 받는 반면, ‘고수입 수입 계층’은 전체가입자의 평균수입이 자신의 소득보다.

낮기 때문 저소득층에 비해 비교적 연금혜택이 작은 것입니다.

이와 같이 국민연금은 납입한 보험료 대비 수급하는 연금급여액을 의미하는 ‘수익비’가 고소득층에 비해 저소득층이 비교적 높아 ‘세대 내 수입 수입 재분배 기능’이 일어나는 겁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소득계층 간의 소득격차를 줄여 사회통합에도 기여하게 됩니다.

소득대체율

소득대체율이란 국민연금의 수령자가 연금으로부터 수입을 얻은 금액이 근로 생활에서 얻은 소득에 비해 어떤정도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쉽게말해 추후에 받게 될 연금액이 연금 가입 기간의 평균수입 수입 대비 몇 %가 되는지를 보여주는 비율을 이야기하는 거죠. 예를 들어 연금 가입 기간 중 평균 수입이 300만 원이고 소득대체율이 40%라고 하면 가입자는 매달 120만 원을 받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노후 생활을 보장해 주기 위해 시행되어 있는 일반인 연금제도가 요즘 연이어 이슈가 되어 있죠. 이슈가 되어 있는 이유는 국민연금을 지금처럼 운영할 경우 소진 시점이 2년 앞당겨진 2055년으로 전망되어 국민연금의 유지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개혁이 필요합니다.는 겁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p_oYcjaB-jQ” width=”560″ height=”315″]

기초연금 납부액 조회

지금까지 내가 낸 국민연금의 총액을 알아보는 방법은 먼저 csa.nps.or.kr에 들어갑니다. 인증서가 필요하고 가입을 먼저 한 후에 마이페이지를 클릭합니다. 현재까지 낸 납부액을 조회할 수도 있고, 향후에 매월 얼마씩 수령이 가능한지 예상수령액도 알 수가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이제 막 내기 시작하는 새내기부터, 수령하시는 어르신들까지 궁금해하실 만한 내용들을 쉽고 단순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FAQ 자주 묻는 질문

[xyz-ihs snippet=”QA”]
[xyz-ihs snippet=”Q”]

국가가 망하지 않는 한 연금은

[xyz-ihs snippet=”A”]

국민연금은 국가가 최종적으로 지급을 보장하기 때문 국가가 존속하는 한 반드시 지급됩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2023 4대보험요율 ②

[xyz-ihs snippet=”A”]

2023년 고용보험요율은 2022년 7월에 인상된 값이 그대로 유지되어 동일합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세대 내 수입 수입 재분배

[xyz-ihs snippet=”A”]

고소득층으로부터 저소득층으로 수입이 이전되는 세대 내 수입 수입 재분배라 함은 국민연금의 급여산식에서 가입자 전체의 평균소득을 포함시켜 실현하기 때문입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
[xyz-ihs snippet=”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