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 재산, 금액, 모의산출 신청 절차 안내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 재산, 금액, 모의산출 신청 절차 안내

시간이 지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100세 시대를 넘어가는 시대가 왔어요. 하지만, 노인의 기준은 만 65세입니다. 이것은 우리 아버지, 어머니가 그리고 다가올 내가 더 많은 순간을 노인으로 살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초 노령 연금제도에 대하여 상세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자료를 통해서 기초 노령연금제도를 검색해보고 은퇴 후 50년을 준비할 수 있다면야 좋겠습니다! 기초노령연금은 어르신들의 안정되는 노후생활을 도와드리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지금의 어르신들은 지금의 대한민국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신 분이십니다. 그러다. 보니 자녀들을 위해 그리고 다음 세대들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셨지만, 이로 인해 결국 자신의 노후 준비는 못하셨습니다.


※ 기초노령연금의 수급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 기초노령연금의 수급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 기초노령연금의 수급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기초노령연금의 수급자격은 만 65세 이상이고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국내에 거주하는 어르신 중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하위 70%)인 분들께서 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부 중 한 분만 신청하는 경우에도 부부가구에 해당합니다. )

”소득인정액”은 월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월 소득환산액을 합산한 금액입니다. ”공무원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군인연금, 벌정우체국연금 수급권자 및 배우자는 기초연금 수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하지만, 퇴직 일시금, 퇴직유족연금부가금, 퇴직수당, 요양급여, 간병급여, 재난부조금과 같은 연금의 종류는 기초연금 대상이 되니 분명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분명한 수급자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소득인정액 선정 기준대출 가능 금액 2가지
소득인정액 선정 기준대출 가능 금액 2가지

소득인정액 선정 기준대출 가능 금액 2가지

위에 표에 나온 대로 소득인정액은 월 수입액 수입액 평가액과 신청자의 재산을 월 수입액 수입액 환산액으로 계산하여 합산한 금액인데, 단독가구인 경우에 2,020,000원 이어야 하고, 부부가구인 경우에 3,232,000원 미만이어야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을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재산을 월 수입액 수입액 환산액으로 계산하는 것은 기본재산을 포함해서 금융자산, 건축물, 토지, 자동차, 회원권 등이 모두 포함될 수 있다고 해서 분명한 건 홈페이지에서 모의계산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득과 재산에 따라 연금액이 차이가 납니다. 소득인정액이 낮을수록 반대로 기초노령연금액은 높아집니다. 부부 둘 다. 기초노령연금을 받게 된다면, 부부 모두의 소득과 재산을 고려하게 되며, 국민연금을 받는다고 해서 기초노령연금을 받지 못 하는 상황인 것이 아닙니다. 둘 다. 받을 수 있지만 보험 수령액이 많으면 당연히 기초노령연금 지급액이 줄어들 것입니다.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대한민국 국적 보유자 국내에 거주하는 분 (1년에 반 이상을 국내에서 생활하는 분) 수입액 수입액 인정액 하위 70%에 해당하는 분 (홀로 사는 집 202만 원, 부부가구 323만 2천 원)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먼저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해야 하며, 1년 중 반 이상을 국내에서 생활하는 분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수입액 수입액 인정액이 하위 70%에 해당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소득인정액”이란 수입액 수입액 및 재산을 일정한 기준에 의해 환산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2023년 기준으로 소득인정액이 단독가구는 202만 원, 부부가구는 323만 2천원 이하여야 합니다. 본인의 소득인정액을 바로 계산하려면 약간 복잡할 수 있는데요. 아래 ‘소득인정액 모의계산기’ 링크를 통해서 자동으로 계산해보실 수 있습니다.

◎ 다음과 같은 상황에 해당하시면 기초노령연금액이 감액이 됩니다.

두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부부감액이 있습니다. 단독가구와 부부가구 간의 생활비 차이를 감안하여,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을 받는 경우 각각에 대하여 산정된 기초연금액의 20%를 감액하여 지급합니다. 두 번째로 소득역전 방지 감액이 있습니다. 기초연금을 받는 사람 간에 기초연금 수급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소득역전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득인정액과 기초연금액을 합한 금액에서 선정기준액의 차이만큼 감액하여 지급합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MsJH0Ais474″ width=”560″ height=”315″]

◎ 기초노령연금 준비 서류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여권 등), 기초연금을 지급받을 통장사본(본인계좌), 배우자의 금융제공동의서, 전월세계약서(해당자)를 반드시 구비하셔야 합니다. 기초노령연금 제도는 은퇴 후 50년을 살아가는 지금의 시대에 안정되는 노후를 도와주는 너무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