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 수령시기 및 수령액

공무원연금 수령시기 및 수령액

많은 공무원들이 퇴직 후 소득공백을 공무원연금을 통해서 해소하고 있습니다. 현재 재직 중인 공무원분들이나 공무원을 준비 중이신 분들도 공무원연금 수령시기나 수령금액에 관해 많은 궁금증을 갖고 계십니다. 공무원연금 수령시기와 수령액등에 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공무원연금은 공무원 및 공무원 가족을 위한 종합사회보장제도로써 퇴직 후 생계보장을 위한 연금급여, 근로보상적 성격의 퇴직수당, 근로 재해에 대한 보상 및 부조급여 공무원 및 그 유족의 생활안정과 복리발전 공적보험원리에 의하여 활성화되는 공무원부양제도로서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공무원연금제도는 공무원의 퇴직이나 사망, 공무로 인한 부상 혹은 질병, 장애에 관련해서 적겪은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공무원 및 그 유족의 생활안정과 복리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금수급 개시연령
연금수급 개시연령

연금수급 개시연령

1. 1996년 이후 임용자부터 65세로 순서에 맞게 연장됩니다. 2. 1995년 기존 임용자 공무원연금 수령시기 2000년 말 2000년 말 재직기간이 20년 이상가주인 공무원이거나 2000년 말 현재 재직기간이 20년 미만인 공무원이 20년 미만의 2배 이상을 근무하고 퇴직한 경우에는 연령에 상관없이 즉각적으로 개시됩니다. 3. 장애가 있을 경우 장애가 있는 가입자의 경우에는 개시연령에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장애확정일 다음 달부터 연금이 개시됩니다.

가족의 달이 죄냐?… 숙박 시설 뷔페·케이크 10% 더 비싸
가족의 달이 죄냐?… 숙박 시설 뷔페·케이크 10% 더 비싸

가족의 달이 죄냐?… 숙박 시설 뷔페·케이크 10% 더 비싸

# 서울에서 여섯 살 난 딸을 키우는 최모(35)씨는 어린이날(5월 5일)과 어버이날(5월 8일)이 겹친 주말을 가까워지며 지난해보다. 20% 넘게 오른 물가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딸을 위한 호캉스 패키지와 어린이의 날 체험 프로그램을, 주말에는 부모님과 갈 숙박 시설 식당을 준비했다. 최씨는 “1년 전보다. 많은 200만 원 정도 예상했지만 이보다. 더 쓸 것 같아 걱정”이라며 “이번 달 저축은 포기했다”고 말했습니다.

5월 황금휴가기간을 가까워지며 특급 호텔들이 뷔페, 케이크, 빙수 등 가격을 거침없이 올리고 있습니다. 지난해 연말에 한꺼번에 값을 인상하더니 올해도 어김없이 고물가에 허덕이는 상황에서도 가정의 달이 오자마자 올렸습니다.

공무원연금 추정 방법
공무원연금 추정 방법

공무원연금 추정 방법

아래는 인사혁신처에서 2015년 공무원연금 개혁 당시 내놓았던 백서에 있는 추정 연금 수령액 자료입니다. 5급, 7급, 9급으로 개별적으로 1996년, 2006년, 2016년 임용 후 30년을 근무하고 개별적으로 2급, 4급, 6급으로 퇴직한 경우 받을 수 있는 연금을 계산해 놓은 자료입니다. 승진의 시기와 근무 기간 등 다양한 변수가 있어서 이 자료로 자세한 연금 수령액을 계산하는 건 불가능하고 말 그대로 추정해보는 것입니다.

이 파일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연금액은 2015년을 기준으로 한 금액입니다.

사찰 유산 관람료 폐지 첫날… 등산객들 웃었다

“입장료 진짜 안 받네요.” 5월 4일 오전 10시 놀이 동두천시 상봉암동 소요산 명소 입구. 운동복과 가벼운 옷차림의 등산객들이 정상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매표소를 지나치면서 고개를 갸웃했다. 전날만 해도 매표소에 부착되어 있던 ‘성인들을 2,000원, 청소년 600원’이라고 쓰인 요금표가 사라진 것입니다. 대리 ‘불교문화유산, 국민에게 가까이’라는 글귀와 함께 전면 무료개방을 알리는 안내문이 등산객들을 맞았다.

사라진 요금표 자리… ”국민에 가까이” 알림 소요산에서는 산 중턱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봉선사 말사인 자재암 측이 보유 문화재(반야바라밀다심경약소 등)와 경내 관람을 이름으로 30년 넘게 관람료를 징수해 왔다.

공무원연금 수령시기 수령나이

올해를 기준으로 공무원 퇴직 시 연금수령이 가능숙한 나이는 60세입니다. 다만 공무원연금 개혁으로 인해서 2033년 이후에 퇴직하는 공무원의 경우에는 65세부터 공무원연금 수령이 가능하게 바뀌었다고 합니다. 공무원연금은 매달 25일에 지급되며 지급일이 토요일이나 공휴일에 걸쳐지게 되면 그 전날에 수령이 가능하고 공무원연금은 퇴직하게 되는 시기에 따라 연금 수령시기가 달라지므로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xNWLivhU_1w” width=”560″ height=”315″]

조기퇴직연금

10년 이상 재직하고 퇴직하여 연금지급연령 전에 연금 받기를 원할 경우 사망 시까지 감액된 연금액을 매월 지급 하게 됩니다.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는 연령을 기준으로 미달연수 매 1년당 5%씩 감액하여 최대 5년까지 25% 감액됩니다. 지금까지 공무원연금 수령시기 및 퇴직연금 산정액 기준에 관해 살피어 보았습니다. 공무원연금은 국가공무원법 및 지방공무원법에 의한 공무원, 그 밖의 법률에 의한 공무원이 노후 소득안정을 위한 제도로 공무원연금 수령시기와 지급액을 사전에 인지하시어 노후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연관 FAQ 항상 묻는 질문

[xyz-ihs snippet=”QA”]
[xyz-ihs snippet=”Q”]

연금수급 개시연령

[xyz-ihs snippet=”A”]

1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가족의 달이 죄냐? 숙박 시설 뷔페케이크 10% 더

[xyz-ihs snippet=”A”]

서울에서 여섯 살 난 딸을 키우는 최모(35)씨는 어린이날(5월 5일)과 어버이날(5월 8일)이 겹친 주말을 가까워지며 지난해보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공무원연금 추정 방법

[xyz-ihs snippet=”A”]

아래는 인사혁신처에서 2015년 공무원연금 개혁 당시 내놓았던 백서에 있는 추정 연금 수령액 자료입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
[xyz-ihs snippet=”END”]